원전과 재생에너지는 대립관계가 아니다
원전과 재생에너지는 대립관계가 아니다
  • 한국에너지
  • 승인 2020.01.20 13: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에너지신문]과거 삼척 울진등지에는 원전 반대 현수막이 시가지를 가득 메우고 있었다.
현 정권 들어 원전을 도외시하고 재생에너지를 확대해 나가면서 재생에너지에 대한 반대 현수막이 곳곳에 내걸리고 있다.
원전을 반대하던 시절에 재생에너지를 외치던 것을 생각하면 참으로 이해 못할 일이다.
왜 이러한 현상이 우리 사회에 나타나고 있을까?
언론이 탈원전 정책을 비판하고 재생에너지 보급 과정에서 일어나는 폐단과 근거 없는 비방이 유포되고 있기 때문이 아닌가 싶다. 유투브와 같은 개인이 만들어 유포하는 홍보물은 이 시대에 어쩔 수 없는 일이라고 할 수는 있으나 언론이 재생에너지를 왜곡하는 일은 유감이 아닐 수 없다.
언론은 사회적 책임을 져야 하기 때문이다. 최근 어느 언론은 우리가 재생에너지 모델 국가로 인정하는 독일이 2030년 재생에너지 보급 목표 65%를 달성하지 못한다면서 독일이 탈원전 정책을 취하면서 재생에너지 공급 정책이 실패하고 있다는 식의 기사를 게재했다.
재생에너지 확대 공급책을 추진하는 나라 독일이 탈원전 정책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의미다. 뿐만이 아니다. 탈원전으로 재생에너지는 늘어나지 않고 석탄 발전만 늘어나 대기오염이 심해지고 있다는 기사도 있다.
독일은 2030년 전체 전력 생산량 595TWh의 65%인 387TWh을 재생에너지로 공급하는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독일의 관련 에너지연구소가 65% 목표 달성이 어렵다는 분석 결과를 내놓았다고 하는데 이것이 왜 탈원전과 비교할 일인가? 사안마다 탈원전과 재생에너지를 대립각을 세우는 언론이 적지 않다. 이러한 경향은 정권의 정책을 비판하는 각도에서 하는 것인지 몰라도 국민들의 에너지에 대한 인식을 왜곡시키고 있다.
독일을 비롯한 유럽 국가들은 산업화로 석탄 발전이 늘어나 극심한 공해를 겪으면서 재생에너지 산업을  발전시켰다. 그리고 1986년 체르노빌 원전 사고로 원전에 대한 기피 현상이 일어났다. 유럽 국가들 대부분은 에너지 안보 문제가 우리의 상상을 초월한다. 
부존한 에너지자원은 모두 고갈되고 환경과 안전 문제는 해결해야 하고 에너지 독립을 이루어야 하는 처지에서 찾아낸 것이 재생에너지다.
그런데 이 재생에너지가 우리 입장에서는 적지 않은 문제로 다가오고 있다.
앞서 지적한 대로 유럽 국가들은 자신들의 에너지 문제 돌파구를 찾기 위해 한 것이지만 재생에너지가 온실가스를 발생시키지 않는다는 것을 이용해 기후문제를 다루면서 다른 나라에도 재생에너지를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독일의 2030년까지 재생에너지 65% 목표는 유럽의 다른 국가들과 별반 다르지 않다. 2050년까지는 100%를 달성하는 나라도 나올 것이다. 재생에너지에 탄력이 붙은 유럽 국가들은 기후변화라는 것을 앞세워 지구촌을 재생에너지로 이끌어 가고 있다.
에너지는 에너지 자체가 갖고 있는 문제보다 2차적 오염이 더 문제가 되고 있는 시대가 된 것이다. 우리가 수력이나 원전과 같이 온실 가스를 배출하지 않는 에너지로 충당할 수 있다면 태양광이나 풍력 같은 재생에너지를 할 필요는 없다.
원전을 기저부하로 가져간다고 해도 석탄이나 가스 발전을 대체할 재생에너지의 확보가 필수적이다.
원전을 줄이면서 석탄이나 가스와 같은 화석에너지의 비중이 늘어나는 것이 문제이지 재생에너지가 늘어나는 것은 아무런 상관이 없다. 원전을 어떻게 하든 재생에너지는 확대하지 않고서는 에너지 선진국들과 경쟁을 할 수 없다. 
우리가 갈 길은 재생에너지 강국이 되는 길만 있을 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