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도시가스, IT 모바일 앱으로 '디지털 혁명' 실현
서울도시가스, IT 모바일 앱으로 '디지털 혁명' 실현
  • 조성구 기자
  • 승인 2019.09.18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스앱, 가스락' 소비자 호평
다양한 기술과 실질적 혜택 제공 플랫폼으로 에너지 IT부문 경쟁력 강화

[한국에너지신문] 서울도시가스가 운영중인 업계 최초의 양방향 모바일 서비스 '가스앱'과 요금할인 혜택 서비스 '가스락'이 동종사의 서비스와는 차별화된 플랫폼으로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최근 도시가스 업계는 IT 기술을 산업 전반에 적용하면서 기존의 지로, 이메일 고지서 등에서 모바일 앱 채널로 전환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앱들은 조회, 검침 등 청구서앱의 기능이 국한돼 있는 경우가 많고 소비자 혜택도 제한적으로 운영되는 문제가 있다.

김요한 서울도시가스 부사장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체 IT조직을 구축해 AI챗봇, 빅데이터 기반 개인화, 영상인식, 결제시스템 등이 접목된 모바일 고객센터 '가스앱'과 모바일 요금할인혜택서비스 '가스락'을 선보였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 디지털 전환)에서 한발 더 나아간 디지털 에볼루션(digital evolution, 디지털진화)으로 차별화된 플랫폼 서비스 제공을 실현하기 위함이다.

서울도시가스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을 고도화하고 프로세스를 간소화해 고객 서비스 및 사내 관리를 개선하기 위한 다양한 IT 서비스 제공에 몰입하고 있다.

이미 업계 최초의 양방향 모바일 서비스 '가스앱'은 동종사의 서비스와는 차별화된 플랫폼을 갖춰가고 있다.

가스앱은 현재 70만 이상의 다운로드 기록과 약36만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기존의 청구서 중심의 제한된 업무범위를 벗어나 고객 중심의 조회, 납부, 예약 및 각종 부가서비스 등 통합서비스를 제공한다.

주요 기능 중 하나인 '상담톡'은 AI 챗봇 서비스에 전문 상담사와의 채팅 기능이 추가된 'AI 채팅 상담 시스템'이다.

'스마트 스위칭 시스템'이 적용돼 조회, 납부, 방문 예약 등의 업무를 24시간 지원 가능한 AI 챗봇이 응대하고 AI가 해결할 수 없는 특수하거나 복잡한 민원 업무는 전문 상담사에게 연결해 상담자들의 반복업무와 오응대를 최소화했다.

또 소비자들이 고민하고 있는 가스비 할인과 납부에 대한 비용적인 부담을 해소하고자 시행하고 있는 모바일 요금할인 혜택 서비스 '가스락'은 작년 7월 출시해 올해 9월 기준, 약 23만명 회원이 이용하고 있다.

가스락은 가스요금을 할인 받을 수 있는 국내 유일 모바일 서비스이다. 잠금화면을 열거나 액션형 광고와 이벤트 등에 참여해 캐시를 적립하고 이를 매달 지출되는 서울도시가스 가스비 할인에 곧바로 사용할 수 있는 실용성이 특징이다.

김요한 부사장은 "아날로그에서 디지털화하기 위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거쳤다면, 이제는 사용자들에게 새로운 경험과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진화된 플랫폼 서비스을 구축, 강화해야 한다"며 "소비자들의 니즈와 행동 트렌드를 반영한 IT 플랫폼을 구축해 고객에게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