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나눔과평화, 몽골 학교에 풍력·태양광 전력 지원
에너지나눔과평화, 몽골 학교에 풍력·태양광 전력 지원
  • 조성구 기자
  • 승인 2019.08.26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책임있는 A/S 지원사업 체계 구축
지난 7년간 기후변화취약국가 20개 학교에 친환경 전력 지원
The 74th School of Capital General Education 학교 선생님 및 학생들과 에너지평화 방문단의 기념 사진.
The 74th School of Capital General Education 학교 선생님 및 학생들과 에너지평화 방문단 모습.

[한국에너지신문] 비영리 환경공익법인 (사)에너지나눔과평화(이하, 에너지평화)가 공익형 태양광발전소인 나눔발전소의 운영수익으로 기후변화취약국인 몽골내 전기 부족 2개 학교에 독립형 풍력·태양광 병합형 발전기를 지원했다.

몽골은 발전설비 부족과 노후화로 총 전력사용량의 약 20%를 러시아에서 수입하고 있으며, 낡은 송배전 설비로 송전 손실이 높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몽골정부는 계절별‧시간대별로 전력을 제한해 공급하고 있다. 이로 인해 많은 학교는 부족한 전력공급으로 큰 불편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에너지평화에서는 몽골 학생들의 ‘에너지 및 교육 복지’를 실현하고 몽골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도모하고자 금번 사업을 추진했다.

이를 위해 올해 3월부터 대상처 선정 및 현지 협력 기관과의 협의 등을 거쳤고, 금번 8월에 발전기 설치를 완료했다. 

이어 8월 19일부터 22일에는 지원 현장을 방문해 지원 현황을 점검했다. 금번 지원으로 유아·초·중 종합학교 2개소에 독립형 풍력·태양광 하이브리드 발전기가 각 3kW씩 총 6kW 설치됐다.

첫번째 사업 대상처인 어기노르 종합학교는 몽골 수도 울란바토르에서 남서방향으로 약 550km 떨어진 아르항가이 주에 위치하고 있다. 511명의 학생이 재학중인 이 학교는 1951년에 설립돼 건물 자체가 매우 노후한 상태이며, 전력 공급이 불안정해 학생과 교사가 큰 불편을 겪어 왔다.

에너지평화는 이미 지난해 해당 학교 기숙사에 3kW급 풍력태양광 발전기를 지원했었으나, 학교측의 요청으로 금년에는 초등학교 건물에 추가로 지원했다.

The 74th School of Capital General Education 학교와 에너지평화 간 기부약정식 기념사진. (왼쪽부터) 에너지평화 정소진 이사, The 74th School of Capital General Education 교장 걍슈흐, 에너지평화 김태호 대표, 에너지평화 이사 설동근
The 74th School of Capital General Education 학교와 에너지평화 간 기부약정식 기념사진. (왼쪽부터) 에너지평화 정소진 이사, The 74th School of Capital General Education 교장 걍슈흐, 에너지평화 김태호 대표, 에너지평화 이사 설동근.

두 번째 지원처인 The 74th School of Capital General Education 종합학교는 울란바토르에서 북서 방향으로 약 56km 떨어진 자르갈란트에 위치하고 있다. 이 곳은 529명의 학생이 재학 중이며, 이 중 200여명의 학생들이 기숙사에서 생활하고 있다.

이번에 설치된 발전기로 학교측은 기숙사 건물내 40개 방에 있는 120여개 전등 문제를 모두 해결할 수 있게 됐다.

에너지평화는 향후 학교측에 스포츠 용품과 영어교재를 추가로 지원할 계획이며, 금번에 지원한 발전기의 A/S까지 책임지며 사용 현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할 계획이다.

지금까지 대부분의 해외지원사업은 지원 후 사후관리 부재로 현지에서의 실효성 논란을 겪어왔으나, 에너지평화는 철저한 사후관리로 실효성을 강화한 해외지원사업 체계를 구축하는데 주력해왔다.

발전순익의 100%로 국내외에 다양한 지원사업을 펼치고 있는 에너지평화는 2009년부터 2018년까지 21기 총 7MW규모의 태양광발전소를 운영하며, 약 26억원 규모로 2만 여명의 취약계층을 지원해왔다.

해외지원사업은 2013년부터 금년 8월까지 베트남과 몽골 2개국 내 총 20개 기관 및 학교에 재생에너지 발전기 60kW이상을 지원해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