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전기차 배터리 시장, 한국 기업엔 기회 없나
中 전기차 배터리 시장, 한국 기업엔 기회 없나
  • 조강희 기자
  • 승인 2019.05.13 10:3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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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산 배터리 보조금 또 탈락
자국산 우선 정책 영향
중국 시장서 경쟁 어려워져
중국 한국 전기차 배터리 진출 규제

[한국에너지신문] LG화학과 삼성SDI 등 한국산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들이 중국 정부의 보조금 지급 대상에서 최종 탈락했다.  

중국 공업신식화부는 8일 ‘친환경차 추천 목록’을 발표했다. 하지만 LG화학의 배터리가 적용된 둥펑르노의 전기차 4종과 삼성SDI의 배터리가 탑재된 충칭진캉의 전기차 1종은 해당 목록에서 제외됐다.

지난달 보조금 지급 대상 선정에 앞서 형식승인이 통과되며 이 목록에 포함될 가능성이 높아졌지만, 이번에도 역시 제외됐다. 이로써 한국산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는 지난 2017년 1월 이후 현지 정부가 해당 목록에 한 번도 포함하지 않았다.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가 적용된 베이징벤츠 전기차도 지난해 5월 형식승인을 통과했으나, 최종 목록에서는 이름이 빠졌다. 

중국 정부는 내년 중으로 친환경차 보조금을 완전 폐지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 때문에 국내 배터리 기업의 제품을 탑재한 전기차가 보조금을 받는 일은 사실상 없을 것이라는 게 업계의 대체적인 관측이다. 

2017년 이전에는 LG화학이 창청자동차, 상하이자동차, 디이자동차, 창안자동차 등 다수의 중국 완성차 업체에, 삼성SDI는 위통과 포톤, JAC 등에 각각 배터리를 공급했다. 하지만 중국 현지에서 배터리 업체가 우후죽순 격으로 들어섰다.

이에 더해 중국 정부는 2017년부터 배터리 업체에 증산을 권장하면서 자연스럽게 상위 업체 중심으로 시장이 재편됐다. 그해 중국 상위 10개 배터리업체는 생산능력을 99.5GWh에서 146.1GWh로 늘렸다. 하지만 2018년 상반기 중국 전기차 배터리 출하량은 15.1GWh에 불과했다.

자국 회사들이 생산하는 제품조차 남아돌게 되면서 CATL, BYD 등 상위업체들의 점유율이 60%를 넘게 됐다. 이에 따라 현지 중소형 업체가 직격탄을 맞았고, 한국 배터리 업체들은 유탄을 맞게 된 것. 

여기에 지난해 2월 중국 정부는 전기차 국가 보조금을 일시적으로 30% 일괄 감축했다. 최대 주행거리 250㎞ 이상 기준으로 보조금은 기존 4만 4000위안(723만원)에서 3만 1000위안(509만원)으로 축소됐다.

한 번 충전으로 400㎞ 이상을 주행할 수 있는 전기차는 5만 위안(821만원)의 보조금을 받지만, 최대 주행거리 150㎞ 미만 전기차는 보조금을 받지 못하도록 기준을 세분화하기도 했다. 

지난해 상반기 100여개의 중국 현지의 상장 배터리 기업 가운데 절반 가량의 경영실적은 순손실을 기록했다. 지난해 현지에서 시장 점유율 6% 내외인 옵티멈나노에너지가 배터리 생산라인 가동을 중단했고, 점유율 2% 내외인 난징인롱뉴에너지는 경영난으로 생산설비를 압류당했다. 지난해 중소형 제조사와 일부 대형 제조사를 포함해 현지 관련 기업의 3분의 1 가량이 폐업했다. 

상황이 이렇게 되면서 한국 배터리 업체는 중국 땅에 설 자리가 없어지고 있다. 다만 2020년 이후에 보조금이 완전 폐지되기를 기다리거나, 동남아시아와 중동, 유럽 등 다른 시장으로 진출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설득력을 얻고 있다. 

배터리 업계의 한 관계자는 “초창기에는 사드(THAAD) 보복 차원이기 때문에 시장이 언젠가는 열릴 것이라는 기대를 품었다”며 “하지만 최근에는 현지에서 중국 업체들 사이에서도 경쟁이 벌어지고 있는 상황이어서 한국 업체에까지 순서가 오기를 기다리는 것이 맞는지 의문”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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