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재무부, 北 석유수입·돈세탁 지원 남아공인 제재
美 재무부, 北 석유수입·돈세탁 지원 남아공인 제재
  • 조강희 기자
  • 승인 2018.11.26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러 석유회사에 700만 달러 송금
휘발유 등 대신 구매

[한국에너지신문] 미국 재무부가 북한에 대한 제재조치를 위반한 혐의로 남아프리카공화국 국적자 1명을 특별 지정 제재 대상으로 지정했다.

미국의 소리 방송(VOA)이 최근 보도한 바에 따르면 미국 재무부는 “대북제재 관련 행정명령 13722호에 따라 러시아 태생인 블라들렌 암첸체프를 제재 대상에 올렸다”고 밝혔다. 암첸체프의 미국 내 자산은 동결되며, 미국인 등이 암첸체프와 거래하는 행위도 금지된다.

암첸체프는 지난해 제재자 명단에 오른 벨머 매니지먼트에 연관돼 북한 정부가 미국의 제재를 회피하는 방법을 조언했다는 의심을 받고 있다.

그는 북한의 휘발유 등 석유류 수입과 700만 달러 규모의 돈세탁과 관련돼 도움을 제공한 것으로 알려졌다. 벨머 매니지먼트와 이에 속한 개인들은 북한을 대신해 휘발유 등을 구매했다.

지난해 미 법원에 제출된 기소장에는 이들 기업이 북한과 관련해 700만 달러의 돈세탁을 했다는 내용도 명시돼 있다. 벨머 매니지먼트는 7차례에 걸쳐 699만 9925달러를 미국과 연계된 은행 계좌들을 통해 이체받았다.

이후 지난해 2월부터 4월 사이 총 685만 3000달러를 7번으로 나눠 또 다른 재무부 제재 대상 기업이자 러시아 석유회사인 IPC에 송금했다. 미국 법무부는 이 같은 행위가 미국의 ‘국제긴급경제권한법’과 ‘대북제재와 정책강화법’, ‘공모와 돈세탁 관련법’을 위반한 것이라고 기소장에 명시했다.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은 이날 제재와 관련해 “북한이 자금 조성과 이전을 위해 범죄자들과 불법 행위자들의 도움에 의존하고 있다”면서 “최종적이고 완전한 북한의 비핵화를 달성하기 위해 우리는 북한 정권의 기만적 행태에 동조하는 상대에게는 계속해서 제재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