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국감 현장] 한전KPS, "시간외 보상 부정 수급, 천억 원 넘을 수도"
[2018 국감 현장] 한전KPS, "시간외 보상 부정 수급, 천억 원 넘을 수도"
  • 조성구 기자
  • 승인 2018.10.11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위 시간외 근무명령서로 인건비 부풀려
이훈 의원, 국감서 제보자 녹취 공개

[한국에너지신문] 11일 열린 국정감사에서 한전KPS 직원들이 발전소 정비과정에서 허위 시간 외 근무기록을 작성하고 실제로는 근무하지 않은 채 1000억 원대의 특별수당만 챙긴 것으로 밝혀져 충격을 줬다.

이훈 의원(서울 금천구, 더불어민주당)은 "이번 감사를 준비하다가 한전KPS 내부 직원들이 '레드휘슬'에 올린 'OH휴가 철폐'투서를 발견하고 이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상당수의 직원들이 '시간외 근무 명령서'를 허위로 기재하고 특별 수당을 받아온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시간외 근무 명령 및 확인서는 발전소 정비 현장에서 근무자들이 시간외 근무명령을 받으면 자신들이 주말과 평일 오후 7시부터 일한 시간외 근무시간을 기재하도록 만들어진 공문이다. 

또 OH휴가는 한전KPS 발전소 정비 근무자들이 주40시간과 근로기준법에서 급여로 허용되는 28시간의 시간외 수당을 초과하는 근무를 할 경우 이에 상응한 특별휴가를 주기 위해 도입된 제도다.

문제는 이 의원측이 한전KPS로부터 OH(오버홀-발전소 정비) 참여 직원들의 '시간외 근무 명령서 및 확인서'를 제출받아 근무시간에 대한 확인한 결과, 거의 대부분의 근무자가 초과근무를 하지도 않은 채 버젓이 시간외 근무를 했다고 명령서에 허위로 기재하고 초과 수당을 받아 챙긴 것이다.

이훈 의원실은 무작위로 원전OH 근무자의 시간외근무명령서 기재사항을 토대로 원전 출입기록을 비교 분석, 실제 한전KPS 직원들이 언제 들어가서 언제까지 일하고 나왔는지를 확인한 결과 한전KPS 직원들의 조직적인 허위 근무 비리를 발견했다고 설명했다. 

또 한전KPS 자체적으로는 2005년 이후부터 현재까지도 정확한 근태관리에 대한 시스템이 없고 현장 일선에서 근무자들이 작성한 시간외명령서 및 확인서 조차 한번도 제대로 점검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 의원은 "검증 없이 지급된 시간외 수당이 지난 10년간 자그마치 720억원에 달한다"며 "근무기록이 정확히 남아있는 원전OH의 시간외 근무가 대부분 허위, 거짓으로 드러난 이상 실제 원전 출입기록과 대조한 실제 근무시간에 대한 전수조사가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또 "한전KPS의 전사적인 비리에 대한 감사원 감사와 검찰 조사가 불가피하다"며 "관련자들에 대한 엄중한 조사와 처벌이 이루어질 때 까지 이 문제를 끝까지 파헤쳐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11일 오후에는 한전 KPS 전 직원의 비리 제보 녹취가 공개돼 관심을 끌었다.

익명으로 진행된 제보에서 제보자는 "가짜 근무로 부정수당을 받는 것은 오래된 관행이며 직원 친인척 채용도 만연하다"고 폭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