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확대 위한 정책적 배려 필요
CES확대 위한 정책적 배려 필요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2000.07.1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ES(소규모 집단에너지 사업)가 에너지절감 효과 및 대기환경 개선에 도움이 된다는 점을 인정받았음에도 활성화가 지연돼고 있어 대비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CES사업은 각 건물별로 최적의 시스템을 설치할 수 있으며, 빙축열을 이용하는 등 심야전력을 사용할 수 있어 효율적인 에너지이용이 가능해 수요관리면에서도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돼 왔다. 또한 중앙난방에 비해 10%정도의 에너지절감 효과가 기대되고 있다.
이에따라 올해 정부는 도심지재개발 지역을 대상으로 CES사업을 확대실시할 방침이라고 밝힌 바 있고 한국전력, 한국지역난방공사, 각 도시가스사, ESCO업체들도 CES사업 참여에 적극적인 태도를 보여왔다.
그러나 CES사업을 확산시키기 위해선 몇 가지 시행상 어려움을 극복해야 한다는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CES사업은 대규모의 물을 저장해야 함에 따라 대규모의 쿨링타워의 보유가 필수적이다.
대규모 쿨링타워는 자체 무게와 국내 건물의 건설공법상 옥상에 설치할 수 밖에 없고 철골구조물로 건물이 건설돼야 한다는 전제조건을 안고있다.
또한 쿨링타워는 전체적인 건물의 외관을 악화시켜 건물의 가치를 떨어뜨릴 수도 있다는 지적이다.
국내에선 이러한 문제들로 건물주들이 건설비용 증가요인을 안고있어 사업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고 철골구조물로 지을 경우에도 건설비용 증가요인이 있어 CES확대에 걸림돌로 작용하는 것이다.
일본의 경우 이러한 문제 때문에 부동산 회사가 건물을 지을 때 아웃소싱으로 CES를 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해결책에 대해 업계의 한 관계자는 “CES사업이 활성화 돼 에너지절약 및 대기환경 보호에 일조하기 위해서는 정부가 CES사업확대를 위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정책적 확대방침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했다.
결국 CES보급 및 확산을 위해선 건물주들의 에너지절약에 대한 인식과 정부의 정책적 배려 두가지가 필수적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서민규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