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충전소 310개 건립…특수목적법인 11월까지 설립
수소충전소 310개 건립…특수목적법인 11월까지 설립
  • 오철 기자
  • 승인 2018.04.26 0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민간기업-공기업 참여, 수소차 1만 5천여대 보급 계획
▲ 25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정부 관계자와 수소차 및 수소충전소 연관 기업 대표들이 ‘수소충전소 설치·운영 특수목적법인(SPC) 설립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한국에너지신문] 정부가 수소차 충전시설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민간기업, 공기업과 함께 특수목적법인을 설립한다. 기업들의 초기 투자 부담을 줄이고, 보급사업이 더욱 활성화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정부는 올해 서울, 부산, 대전 등 8개 시·도에 수소충전소 10개소를 구축할 계획이다. 수소차의 전국 보급 확산을 위해 고속도로상에도 수소충전소를 단계적으로 건립한다. 올해는 통행량이 많은 8개소를 선정해 한국도로공사와 현대자동차 주도로 시설을 완비하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관련 기업과 수소충전소 설치 및 운영을 위한 특수목적법인 설립을 위한 업무협약을 지난달 25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체결했다. 산자부와 환경부, 국토부 등 정부 부처와 효성, 덕양, SPG, 이엠솔루션, 린데코리아, 현대자동차 등 민간기업, 한국가스공사, 한국도로공사 등이 함께 참여했다.

이들이 참여하는 특수목적법인은 11월까지 설립돼 2022년까지 310개의 수소충전소를 세우는 데에 투자한다. 우선 설립위원회가 구성돼, 이 위원회가 세부 사업모델과 투자 규모를 확정하고 참여기업을 추가 모집하게 된다. 미국이나 일본, 독일 등지에서도 여러 개의 민간기업이 참여하는 특수목적회사들이 수소차와 수소충전소를 보급하고 있다.

특히 2020년까지 4만 대의 수소차를 보급하는 목표를 세운 일본도 자동차 회사와 가스 회사, 은행 등이 공동으로 특수목적회사를 설립해 80개의 수소충전소를 건립하는 계획을 세웠다. 충전소 건설과 운영은 공동으로 하고, 충전소를 설치하는 비용은 공동 출자를 통해 충당한다.

수소차는 공해 배출물이 없을 뿐만 아니라 외부의 오염된 공기를 정화하는 기능을 갖추고 있어 ‘궁극의 친환경차’로 불린다. 하지만 수소충전소는 부지매입비용을 제외하고 30억원의 설치비가 들어가고, 운영비는 2억원 내외가 소요되는 것으로 추산된다. 수소차가 충전소를 운영할 만큼 충분히 보급되지 않아 수익은 기대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었다.

지난해까지 국내 수소차 누적등록수는 170여대. 이 때문에 민간 업자가 선뜻 투자에 뛰어들기가 어려웠고, 운영을 시작하더라도 사업을 유지하기는 불가능에 가까웠다. 국내에 있는 수소충전소 14곳은 대부분 지방자치단체와 연구기관들이 설치했다. 그나마 부지 매입 비용 때문에 접근하기 어려운 곳에 있고, 연구용으로만 운영되는 곳도 있어 170여 대의 수소차가 이용할 수 있는 충전소는 5곳에 불과하다.

한편 정부는 수소차 시장 확대를 위해 수소차 구매 및 운행 과정에서 다양한 특전을 제공하고, 수소차와 충전소 핵심 부품 기술 개발도 집중 지원한다. 구매 보조금은 2250만원을 지급하고 개별소비세 400만원과 취득세 200만원 등은 감면된다. 고속도로 통행료·공영주차장 주차요금은 50% 할인하고, 전용 번호판을 도입한다.

이와 더불어 수소택시와 카쉐어링을 통해 수소차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상반기 중 울산 정규 노선에 수소버스를 시범 도입해 대중교통으로서의 가능성을 검증할 예정이다.

정부 관계자는 “안전성 확보를 전제로 수소충전소 설치와 관련한 규제를 정비하고, 안정적인 수소 유통 구조와 적정한 수소 가격 체계를 마련해 민간의 수소충전소 구축에 대한 부담을 완화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