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주류 부문 전력 소비량 급증···교육, 농사 부문 전력 정책 시급
비주류 부문 전력 소비량 급증···교육, 농사 부문 전력 정책 시급
  • 오철 기자
  • 승인 2018.04.25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그린캠퍼스협의회, 의무적 대학 환경정보 수집·공개 등 교육 부문 전력 정책 제시

[한국에너지신문] 지난해 용도별 전력 사용량이 농사용, 교육용, 산업용 순으로 증가한 가운데 에너지 전환 과정에서 비주류 부문 전력 사용량 관리에 대한 조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한국그린캠퍼스협의회에 따르면 2008년 대비 10년간 국내 전력사용량은 31.9% 증가하였으나, 농사용(94.5%), 교육용(43.8%) 및 산업용(40.6%)은 40% 넘게 증가했다. 이에 반해 일반(상업)용은 28.2%, 주택용은 18.4%에 그쳤다.

농사용은 극심한 가뭄 등 기후적인 영향으로 양수시설, 배수 펌프 사용이 소비량 증가에 영향을 줬다. 교육용은 전기 기본요금 인하로 냉난방 수요 증가가 주요 원인으로 보인다. 산업용은 반도체와 철강, 석유·화학 등 주요 에너지 다소비 업종의 수출 호황으로 전기 사용 등이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다.

지난해 국내 용도별 전력사용 비중은 산업용 56.3%, 일반(상업)용 21.9%, 주택용 13.5%, 농사용 3.4%, 심야 2.5%, 교육용 1.6%, 가로등 0.7% 순으로 우리나라는 전력소비를 산업 및 일반(상업)부문에서 주요 사용되고 있다.

협의회 관계자는 “교육부문 용도별 비중은 현재 1.6%로 미비하지만, 빠른 전기사용 증가 추세로 보아 건물 에너지효율화가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농사용 전기 사용량에 대해서는 “전기요금이 매우 낮아 석유 수요가 전력으로 대체되는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며, “이로 인해 사용량이 매년 급증하고 있어 대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특히 교육부분 주요 전력 소비를 차지 하고 있는 대학교의 전력 정책에 대해서 강한 목소리를 냈다. 의무적인 대학 환경정보 수집·공개와 사립대학 에너지목표관리제 및 배출권할당제도 확대가 그 것이다.

협의회 관계자는 “이제는 지속적인 대학의 기후변화 적응 및 녹색문화 확산을 촉진하기 위해서 구체적인 대학 전력 관리 정책에 대해 논의해야 할 시점”이라며, “교육통계 및 대학정보공시제도에 기본적인 대학의 환경관련 정보를 수집·공개 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그는 “국공립대학, 에너지목표관리대학 및 배출권할당 대학이 대상인 환경정보공개제도를 모든 사립대학에 확대해 실시하자”고 제안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