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지자체, 원전재난정보 실시간 공유한다
정부-지자체, 원전재난정보 실시간 공유한다
  • 조강희 기자
  • 승인 2018.04.18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주 등 원전 주변 29개 지자체에 방사능정보공유시스템 구축 완료
▲ 행정안전부와 원자력안전위원회는 방사능 누출재난 발생 시 신속한 주민보호를 위해 원전시설 주변 29개 지자체에 ‘방사능상황정보공유시스템’ 구축을 완료했다.

[한국에너지신문]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와 원자력안전위원회(위원장 강정민)는 방사능 누출재난 발생 시 신속한 주민보호를 위해 원전시설 주변 29개 지자체에 ‘방사능상황정보공유시스템’ 구축을 완료했다.

이 시스템을 통해 방사능재난이 발생하면 주민 경보가 발령되고, 주민대피·소개가 이뤄지며, 구호소도 운영하게 된다. 이 시스템은 원전사고 발생 시 방사능 누출 범위, 구호소 위치 등 지자체가 사고대응에 필요한 관련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며, 다자간 영상회의 기능도 갖추고 있는 재난상황 관리시스템이다.

경주 지진방재종합개선대책의 일환으로 행정안전부와 원안위 양부처 간 협업과제로 발굴해 2017년도 국고보조사업으로 추진됐다. 행정안전부는 30억원의 예산을 확보해 사업계획을 검토하고, 진도관리 등 사업관리를 맡았다. 원안위는 원전 정보망 연계, 시스템 구축형태 및 운영방식 등 기술 사항을 맡아 함께 일하고 있다.

이 시스템으로 원전주변 29개 지자체는 평상시 원전가동상태 및 전국·지역별 환경방사선 정보 등을 실시간 공유할 수 있게 됐다. 실제 원전사고가 발생할 경우 시스템을 통해 기관별 비상대응활동, 방사능 오염 예상범위 등 사고 관련정보를 제공받고 이를 바탕으로 대응기관 간 영상회의 기능을 통해 신속하고 효과적인 조치가 이루어진다.

신상용 행정안전부 환경원자력협업담당관은 “방사능상황정보공유시스템을 활용해 원안위, 지자체와 함께 원전재난 모의훈련을 실시하고, 원전사고에 대비한 주민보호체계를 개선·발전시켜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