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 中 ‘화유코발트’와 합작법인 설립
LG화학, 中 ‘화유코발트’와 합작법인 설립
  • 조강희 기자
  • 승인 2018.04.11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년까지 전구체·양극재 합작 생산법인에 총 2394억원 지분 출자

[한국에너지신문] LG화학이 배터리 핵심 원재료인 ‘코발트’의 안정적 수급 체계를 확보했다. LG화학은 11일 세계 1위 코발트 정련회사인 중국 화유코발트와 전구체 및 양극재 합작 생산법인 설립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중국 저장성에 본사를 둔 화유코발트는 2017년에만 정련 코발트 2만톤을 생산한 세계 1위 업체다.

이번 계약에 따라 LG화학은 2020년까지 총 2394억원을 출자해 화유코발트와 전구체 및 양극재 합작 생산법인을 각각 설립하고, 운영에도 참여한다. 전구체는 양극재 제조를 위한 상위 공정으로 코발트, 니켈, 망간 등을 결합해 제조한다. 양극재는 전구체와 리튬을 결합해 만드는 배터리 소재다.

전구체 합작 생산법인은 중국 저장성(浙江省) 취저우시(衢州市)에 설립되며, LG화학은 833억원을 출자해 지분 49%를 확보한다. 양극재 합작 생산법인은 중국 장수성(江苏省) 우시시(无锡市)에 설립되며, LG화학은 1561억원을 출자해 51%의 지분을 확보하게 된다.

이번 계약으로 화유코발트는 코발트 등 원재료에 대한 공급을 보장하기로 했으며, LG화학은 합작법인에서 생산되는 제품 또한 우선 공급받기로 했다.

LG화학은 코발트 등 원재료를 담당하는 화유코발트, 전구체와 양극재 등을 담당하는 합작 생산법인, 배터리를 담당하는 LG화학 등으로 이어지는 안정적인 수급 체계를 구축하게 됐다.

전구체 및 양극재 공장의 생산 능력은 각각 연간 4만톤 규모로, 2020년부터 생산을 시작한다. 한 번 충전으로 320km이상 주행하는 4만톤 규모는 고성능 전기차 기준 약 40만대분의 배터리를 제조할 수 있는 분량이다. 향후 수요 증가 시 10만톤까지 증설할 계획이다.

LG화학은 해당 공장에서 생산되는 전구체와 양극재를 소형·전기차·ESS용 배터리를 생산하는 중국 남경 배터리 공장과 전기차용 배터리를 생산하는 폴란드 브로츠와프 공장에서 사용할 예정이다.

이 회사는 2016년 GS이엠의 양극재 사업을 인수하며 양극재 생산기술 고도화 및 전구체 제조기술력을 확보했다. 지난해에는 고려아연 자회사인 황산니켈 생산업체 켐코 지분을 10% 확보해 올해 중반부터 황산니켈을 우선 공급받는다.

박진수 LG화학 부회장은 “이번 합작법인 설립으로 핵심 원재료에서 배터리까지 이어지는 강력한 수직 계열 체계를 구축하고, 원가 경쟁력도 한층 강화할 수 있게 됐다”며 “최고의 품질을 갖춘 배터리를 고객들에게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