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발전, 증강현실기술로 발전소 운영
동서발전, 증강현실기술로 발전소 운영
  • 조강희 기자
  • 승인 2018.04.09 1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최초 발전설비 증강현실 스마트글라스 개발 착수
▲ 한국동서발전은 이랜텍과 함께 9일 울산시 중구 본사에서 ‘스마트글라스를 활용한 발전설비 증강현실(AR) 플랫폼 & 콘텐츠 개발’ 착수 회의를 열었다. 사진은 동서발전 직원이 스마트글라스를 활용해 설비를 점검하는 모습.

[한국에너지신문] 한국동서발전(사장 박일준)는 에너지 전환 시대를 맞아 스마트 발전소 구축을 위한 발전설비 관리 및 재난안전용 증강현실 스마트글라스와 콘텐츠를 개발한다고 밝혔다.

스마트글라스는 증강현실(AR) 기술을 구현하기 위해 개발된 안경형태의 웨어러블 컴퓨터다.

이 회사는 울산시 중구 본사에서 ‘스마트글라스를 활용한 발전설비 증강현실(AR) 플랫폼 & 콘텐츠 개발’ 착수 회의를 열고 중소기업인 이랜텍 관계자들과 함께 발전설비 운전조작용 증강현실 플랫폼인 스마트글라스 개발 및 관련 콘텐츠 제작 계획, 일정 및 활용방안 등을 협의했다.

발전분야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기 위해 동서발전이 공모한 스마트 발전소 구축 연구과제 중 하나로, 동서발전이 보유한 발전운영 분야 노하우를 증강현실 기술로 구체화하여 발전설비 신뢰도 및 재난안전 대응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한 이번 연구개발로, 발전설비 운전조작 시 인적실수를 방지하고 재난상황 발생 시 신속한 상황 인지 및 대처할 수 있게 됨으로써 직원들의 업무능력을 크게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이 회사는 발전기술개발원을 신설하고 당진화력 9·10호기 스마트기기 도입, 실시간 성능관리시스템, 인공지능 고장예측 및 조기경보 시스템 등 스마트발전소를 만드는 데 힘을 모으고 있다.

동서발전 관계자는 “앞으로도 발전분야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을 적극 개발해 에너지전환, 신산업 육성 및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중소기업의 동반성장 활동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