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자부 겨눈 검찰 강원랜드 수사단
산자부 겨눈 검찰 강원랜드 수사단
  • 조강희 기자
  • 승인 2018.04.03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채용비리 관여 단서 포착…강제퇴직 대책위 “재조사하고 업무복귀 명해야”

[한국에너지신문] 검찰이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단(단장 양부남 광주지검장)이 지난달 26일 정부세종청사 산자부 에너지자원실과 기획조정실 창조경제행정관실, 관련 간부 이메일 등을 압수수색하고 김재홍 전 제1차관을 31일 참고인 조사했다.

이번 수사는 산자부가 강원랜드 채용비리에 관여한 단서를 포착했기 때문이다. 에너지자원실 석탄산업과는 강원랜드를 담당하는 부서다. 김 전 차관은 2013년 3월부터 이듬해 7월까지 차관으로 근무하며 강원랜드 관련 업무를 맡았다. 수사단은 김 전 차관 등이 누군가의 지시를 받아 강원랜드 채용비리에 가담한 것으로 보고 수사를 확대하고 있으며, 수사외압 의혹 등에 대해서도 수사하고 있다.

이에 대해 지난달 30일 강원랜드로부터 채용취소를 통보받은 직원과 가족 100여 명은 강원 정선군 고한읍 강원랜드 행정동 앞에서 집회를 열고 즉각적인 업무복귀와 재조사를 요구했다.

강원랜드 강제퇴직 대책위원회 측은 “5년 전에 점수를 조작했다는 정부의 발표를 인정할 수 없다”며 “강원랜드는 강제퇴직자들을 즉각 업무에 복귀시키고, 모두가 납득할 수 있도록 재조사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2일 문태곤 사장과의 면담을 요구하며 행정동 진입으로 시도하다 이를 저지하는 강원랜드 직원들과 몸싸움을 하기도 했다.

정선군 번영연합회도 같은 날 성명을 내고 선별 구제를 촉구했다. 이 단체는 성명에서 "채용비리 자체는 용서받을 수도 용서할 수도 없지만, 사안의 경중도 반드시 가려내 선별적인 구제가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원랜드는 2013년 채용비리와 연루된 직원 226명 중 퇴직·휴직자 11명과 소명 내용 추가 확인 필요자 17명 등 28명을 제외한 나머지 198명에 대해 지난달 30일 채용취소를 통보했다.

한편 산자부는 강원랜드 부정합격자 퇴출 특별팀(TF) 2차 회의 협의를 거쳐 강원랜드 채용비리 피해자 구제방안을 마련하고 구제조치를 5월말까지 완료하기로 했다.

자기 실력으로 정상합격했지만 부정합격자들 때문에 탈락처리된 것이 확인된 4명은 4월 13일까지 별도 전형 없이 우선적으로 채용한다. 이러한 사실을 확인하기 어려운 796명에 대해서는 별도의 응시기회를 제공해 5월까지 채용한다. 강원랜드의 선발인원은 정원, 부정합격자 퇴출상황 등을 고려해 확정될 것으로 보이며, 최대 220여명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