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수요자원시장 참여 기업 대규모 이탈
[단독] 수요자원시장 참여 기업 대규모 이탈
  • 오철 기자
  • 승인 2018.04.02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월 대비 1307개 1GW 분량 이탈…현재 2273개 기업 남아

지난겨울 잦은 감축요청 원인
“기업 고려 부족하다” “안정화 단계” 엇갈린 반응

[한국에너지신문] 지난겨울 수요자원거래시장(DR)에 참여했던 기업들의 대규모 이탈이 일어났다.

전력거래소에 따르면 현재(3월 기준) 집계된 DR시장 참여 기업은 2273개로, 1월 3580개에 비해 1307개 기업이 빠져나간 것으로 나타났다. 확보하고 있던 수요자원 용량도 4.3GW에서 3.2GW로 1GW가량 빠져나갔다. 지난겨울 수요감축 요청을 놓고 정부와 기업 간의 입장차이가 컸던 만큼, 적잖은 논란이 예상된다.

정부는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2월까지 총 10차례 전력 수요감축을 지시했다. 1월 말에는 연속 3일 감축을 요청한 적도 있다. 이를 두고 정부의 예측 오류로 인해 감축이 잦아져 기업들의 운영 효율에 악영향을 끼쳤다는 주장이 제기됐었고 산자부는 해명자료를 배포해 꼼꼼히 반박한 바 있다.

하지만 정부는 결국 잦은 감축 요청이 수요자원 근간을 이루는 기업들의 운영상황을 어렵게 해 이탈로 이어지게 했다는 지적을 피할 수 없게 됐다.

정부 관계자도 “전력거래제한으로 인한 이탈로 파악된다”고 말하며 상황을 어느 정도 인정했다. 전력거래제한은 전력거래소에서 수요감축이 요청되면 기업이 약속된 용량의 70% 이상을 감축해야 하는데 이를 3번 이상 이행하지 않을 시 받게 되는 페널티다.

해당 기업은 수요자원 거래를 못 하게 되고 당연히 정산금도 받지 못한다. 이에 기업들이 수요관리사업자와의 계약을 해지하고 이탈했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지난겨울 10번, 특히 1월 24·25·26일 연속적인 수요감축 요청으로 제조업을 비롯한 기업들이 견디지 못하고 다수 빠져나갔다”면서 “중소기업 공장의 경우, 1시간 전력을 제한하려면 1시간 전부터 준비해야 하고 이후에도 예열 시간을 보내야 하는 등 어려움이 있는데 이에 대한 참작이 부족하다”고 토로했다.

이어 그는 “정부가 에너지 전환을 추진하는 가운데 수요자원시장이 전력 안정성을 돕는 완충장치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제도가 우선 연착륙부터 해야 한다”며, “기업의 협조가 무엇보다 중요한 제도인 만큼 일방적인 행보를 멈추고 안착을 위해 업계와 소통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반면 일각에서는 안정화되는 과정에서 충분히 있을 수 있는 일이라는 반응을 보였다. 다른 업계 관계자는 “4년 동안 무분별하게 들어와 있던 조건 미달의 기업들이 걸러지는 과정”이라며, “전력 피크 해소를 위해서는 감축 이행의 신뢰성이 중요한데 그걸 만족하는 양질 기업만 남은 것은 결국 제도 안정화로 가는 길”이라고 설명했다.

정부의 한 관계자도 “3일 연속 요청 등 겨울철 10번의 감축 요청이 있었지만 기업에게 전부 요청되는 것이 아니다”라며, “시장과 기업 상황을 고려해 이미 계획된 전력 감축 요건에 따라 요청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그는 “정부가 지난 1월에 발령요건 재량 범위 대폭 축소 및 하루 전 예보제 개설 등 업계 입장을 고려한 개정안을 발표하고 간담회를 하는 등 소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수요관리사업자협회 관계자는 “고객사 다량 이탈은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정부의 중요 추진 정책인 수요자원거래제도가 안정적 정착·발전을 할 수 있도록 산업체가 적극 동참해 주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Tag
#DR시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