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연구원, 분산형전원 종합운영시스템 개발
전력연구원, 분산형전원 종합운영시스템 개발
  • 조강희 기자
  • 승인 2018.03.26 14: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재생에너지원 분산형 전원 수용 확대 기반 확보
▲ 한국전력 전력연구원은 신재생에너지원 등 분산형전원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종합 운영시스템을 개발하고 한전 전북배전센터에서 실계통 운영에 성공했다.

[한국에너지신문] 한국전력 전력연구원(원장 배성환)은 신재생에너지원 등 분산형전원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종합 운영시스템을 개발하고 한전 전북배전센터에서 실계통 운영에 성공했다.

전력연구원은 배전계통에 연계된 분산형전원의 종합 모니터링 및 배전망 통합 운영이 가능한 분산형 전원 종합운영시스템을 개발했다. 분산형 전원 종합운영시스템은 계통도와 단선도 기반으로 운영되는 일반적인 배전운영시스템과는 다르게 선로의 부하량과 발전량을 구분하고 전력조류의 방향을 나타내 분산형전원이 포함된 배전망의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설계됐다.

종합운영시스템의 운영 화면에는 배전선로 단위로 시간대별 및 실시간 발전량/부하량, 선로 초입부터 말단까지의 전압 레벨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배전망과의 원격 통신을 통해 비상시 선로의 전압을 적정 운영 범위 안으로 조정할 수도 있다.

종합운영시스템은 한전 전북배전센터에서 관할하는 9개 지사를 대상으로 실계통 시범운영을 완료했다. 한전은 올해 8월까지 본 분산형전원 종합운영시스템을 전국 배전센터에 설치한다.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확대 정책에 따라 신재생에너지원의 배전선로 접속 증가로 배전망이 복잡해져 선로 운영에 어려움이 많았다. 특히, 부하만 공급하던 기존 배전선로의 단방향 전력 조류와는 달리 양방향 전력조류가 발생하는 분산형 전원의 연계로 인해 해당 선로의 부하량과 발전량을 명확히 구분할 수 없었다. 

배전 선로에 분산형전원을 효율적으로 수용하기 위해서는 선로별 연계 가능 최대 용량을 전원 운전 용량 기준으로 적용해야 한다. 하지만 실상은 선로의 시간대별 부하량과 발전량 등 운전 상황과 관계없이 분산형전원의 설비 용량 기준으로 설정해 관리되고 있었다.

전력연구원 관계자는 “전국 배전망에 연계된 분산형전원의 모니터링과 배전망의 통합 운영을 통해 분산형전원 수용을 확대할 기반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