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대, ‘고효율 열교환기 시스템 설계 및 해석’ 강좌
부산대, ‘고효율 열교환기 시스템 설계 및 해석’ 강좌
  • 오철 기자
  • 승인 2018.03.22 0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에너지신문] 부산대학교 에너지기술인력양성센터가 보다 높은 효율의 열교환기 설계를 통해 에너지 절감을 도울 수 있도록 ‘고효율 열교환기 시스템 설계 및 해석’ 강좌를 실시한다. 강좌는 다음달 3~6일까지(3·4일 이론, 5·6일 해석) 4일간 진행된다.

열교환기는 고온에서 저온으로, 저온에서 고온으로 등 필요한 환경에 맞게 열을 교환시켜 주는 장치이다. 냉장고, 에어컨, 보일러, 열병합발전기, 빌딩 환기 시스템 등 다양한 곳에서 이용된다. 

건물의 경우, 냉난방에 이용하는 에너지가 3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데 냉난방 시 열교환이 고효율로 이루어진다면 에너지 사용량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이 관계자의 설명이다. 

이번 강좌는 열교환기 설계 프로그램인 HTRI를 이용해 강사가 프로그램을 돌리는 모의 실습을 통해 열교환기 설계를 배울 수 있고, 현장 경험이 많은 현직 실무자의 강의가 준비되어 있다.

강좌내용은 이론 과정에서 열교환기 개요 및 설계 기초이론, 응용, 열교환기 종류에 따른 설계방법, 실험 실습, 해석 과정에서 HTRI 설계 프로그램을 이용한 열교환기 설계기법 및 최적설계 모의실습, 문제점 사례 및 열전달 촉진기법 등으로 구성됐다. 

참가비는 무료이며, 홈페이지(https://peet.pusan.ac.kr/)에서 사전신청 후 참가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