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유·천연가스 탄화수소로 의약품 원료 만든다
석유·천연가스 탄화수소로 의약품 원료 만든다
  • 조강희 기자
  • 승인 2018.03.16 1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초과학硏, 이리듐 촉매 개발

‘감마-락탐’ 상온 합성 성공
의약품·신소재 개발 기대

[한국에너지신문] 국내 연구진이 석유나 천연가스 등 자연에 풍부한 탄화수소로 의약품, 화학 소재 원료인 ‘락탐’을 합성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했다. 

기초과학연구원 분자활성 촉매반응 연구단 장석복 단장과 백무현 부연구단장 공동 연구팀은 반응 효율이 좋은 이리듐 촉매를 개발해 상온에서 ‘감마-락탐’을 합성하는 데 성공했다. 연구결과는 ‘사이언스’ 최근호에 발표됐다.

감마-락탐은 뇌전증 치료제(레비티라세탐)나 혈관형성 억제제(아자스파이렌) 등 복잡한 유기분자의 핵심 구성성분으로 의약품, 합성화학, 소재 등에 폭넓게 활용된다. 지금까지 과학자들은 자연에 풍부한 탄화수소에서 감마-락탐을 만들기 위해 연구했지만, 탄화수소는 상온에서 반응성이 낮아 합성하는 데 큰 어려움이 있었다.

탄화수소에서 감마-락탐을 합성하기 위해서는 탄소-수소 결합을 탄소-질소 결합으로 변환하는 질소화 반응이 필요한데 이 과정에서 중간체인 ‘카보닐니트렌’이 상온에서 너무 쉽게 부산물로 분해돼 합성이 불가능했기 때문이다.

연구진은 기존 연구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분자활성 촉매반응 연구단 내에 이론연구그룹과 실험그룹의 협동 연구를 진행했다. 우선 최적화된 촉매를 계산화학으로 분석해 예측하고 실험에 돌입하는 방식으로 중간체 분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다.

이론연구팀은 분자 내부에 전자가 들어있는 모양과 에너지를 양자역학적으로 계산하는 이론인 ‘밀도범 함수’를 활용한 계산화학으로 어떤 촉매가 탄화수소에 효율적인 반응을 일으킬지 분석하고 시뮬레이션으로 완성도 높은 촉매를 제안했다.

실험연구팀은 이론연구팀의 시뮬레이션 결과를 바탕으로 중간체 분해 및 부산물 형성을 억제하는 이리듐 촉매를 개발하고 탄화수소에 적용해 감마-락탐 합성에 성공했다.

질소고리화합물인 락탐은 1개의 질소와 탄소들로 이루어져 있다. 탄소에 개수에 따라 3개일 경우 베타-락탐, 4개는 감마-락탐, 5개는 델타-락탐이라고 불린다. 락탐은 아미노산을 반응물로 사용하는 고리화 반응으로 주로 합성했지만 이 반응은 많은 양의 금속이나 산화제가 필요해 비경제적이고, 부산물을 배출해 환경 문제를 유발한다.

세계 최초의 항생제로 잘 알려진 페니실린은 ‘베타-락탐’이며, 락탐 골격으로 이루어진 레비티라세탐은 뇌전증, 제티아는 심장혈관 질환, 혈관 형성을 억제하는 효능이 알려진 아자스파이렌 락탐 화합물은 자궁암에 각각 치료제로 이용된다.

장석복 단장은 “질소화 반응의 중간체 분해 문제를 해결해 탄화수소로 감마-락탐을 상온에서 합성했다”며 “합성된 물질로 의약품과 신소재 등을 개발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