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정밀조사 착수…지열발전소 존폐 결정 1년 이상 걸려
정부, 정밀조사 착수…지열발전소 존폐 결정 1년 이상 걸려
  • 조성구 기자
  • 승인 2018.03.16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항시도 공동연구단 구성 자체 조사
▲ 지난 6일 포항 지열발전소 정밀조사단이 포항시청에서 향후 계획을 논의했다.

[한국에너지신문] 지난 6일 산자부 조사단이 포항시 지열발전소를 찾아 정밀조사를 시작했다.

정밀조사단은 미국, 스위스, 일본 등 전문가 5명과 국내 전문가 9명, 자문위원 2명 등으로 구성됐다.

조사단은 앞으로 지난해 11월 발생한 규모 5.4 지진과 포항지열발전소의 연관성을 조사한다.

8일 조사단은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조사 착수 언론브리핑을 열었다.

이날 조사단은 원인 규명은 땅속으로 구멍을 깊이 파는 시추와 지열발전소 아래에 있는 단층을 확인하는 어려운 작업으로 조사 기간이 1년 이상 걸릴 것으로 예상했다.

여인욱 단장(전남대 교수)는 "국민들이 납득할 수 있도록 과학자의 양심에 따라 철저하게 조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포항시 자체 공동연구단 구성...지진 연관성 규명 시 법적 대응 방안 마련

정부의 정밀조사단 조사와 별도로 해당 지역인 포항시도 공동연구단을 구성해 지자체 중심의 조사와 민간 대응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이강덕 포항 시장은 지난 8일 "공동조사단은 정부 정밀조사단의 조사 결과, 발전소와 지진 발생의 연관성 밝혀진다면 향후 법적 대응방안을 마련하고 지역민들의 불안감 해소를 위한 방안을 구상할 것"이라 밝혔다. 

산자부는 지난해 11월 15일 포항 지진 발생 후 같은 달 22일 발전소 잠정조치를 내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