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황폐화 복구가 북한 기후변화 대응 첫걸음
산림황폐화 복구가 북한 기후변화 대응 첫걸음
  • 오철 기자
  • 승인 2018.03.16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후변화센터, 북한의 기후변화 대응을 통한 지속가능발전 목표 달성 세미나 개최
▲ 14일 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이우균 한국기후변화학회장이 '북한의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산림녹화방안'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하고 있다.

[한국에너지신문] “북한의 산림황폐화와 기후변화는 결국 북한 주민들의 식량난으로 이어지고 있다”

14일 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 ‘북한의 기후변화 대응을 통한 지속가능한 목표 달성’ 세미나에서 이우균 한국기후변화학회장은 “북한의 산림황폐화와 기후변화로 인해 북한 전체의 탄소저장능력이 낮아져 농업 생산성에 악영향을 주고 이런 피해는 북한 주민들에게 돌아가고 있는 실정”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북한은 과거 30년(1980~2010)간 산림을 농경지로 바꾸는 사업을 진행해 농경지를 늘렸다. 하지만 토양유기탄소량 감소, 토양유실량 증가, 수문유출량 증가 등 산림파괴로 인한 부작용으로 신규 농경지는 적절한 역할을 하지 못했다. 산림황폐화에 따른 농경지 확장이 농업생산성과 농경지 안정성 면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줬다는 것이다.

이 학회장은 “이후 북한도 산림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산림복구 노력을 펼쳤지만 무립목지 면적이 약 400% 증가하는 등 황폐화를 막을 수 없었다”며, “가장 큰 원인은 북한이 보유한 산림 복원 기술과 축적된 정보가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북한 산림 녹화 복구를 위해서는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전략이 필요하다”며, “적지적수, 생태계 자원, 식량, 에너지를 연계하는 통합적인 접근을 통한 대응이 효과적”이라고 북한 산림 복구 방안을 제시했다.

이 학회장은 북한의 황폐화 해결을 위해 우리나라 60년대 치산녹화 정책처럼 영양분 순환, 토양생성, 광합성 등 기초가 되는 생태계 서비스에 초점 맞춰 진행하는 방법과 침엽수 11종, 활엽수 12종 등 북한 조림에 적합한 수종을 생육 적합지에 식재하는 방안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이 외에도 국가∙지자체∙부지단위의 계획에 의한 복구 방안, 남북공조를 통한 온실가스감축목표 중 해외감축 분 11.3% 연계 방안, UN-SDGs(지속가능발전목표)와 연계된 국제 지원 전략 등 다각적인 방법을 제시했다.

이번 행사는 기후변화센터가 통일과 나눔재단, 아시아녹화기구, 한국기후변화학회, 한국SDSN(지속가능발전해법네트워크), 독일 콘라드아데나워재단 홍콩사무소와 공동 개최했으며 산학연 관계자 100여명이 참가했다.

강창희 기후변화센터 이사장은 “남북이 비단 한민족이라서가 아니라, 우리나라가 산림녹화, 경제발전, 에너지 보급에서 많은 경험과 기술을 갖고 있기 때문에 이를 북한에 전수해 한반도의 지속가능성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