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미세먼지 민감계층에 ‘따복마스크’ 무상 배부
경기도, 미세먼지 민감계층에 ‘따복마스크’ 무상 배부
  • 오철 기자
  • 승인 2018.03.15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인당 6매씩 약 280만매 배부,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발령 시 시‧내외 버스 마스크 비치
▲ 경기도는 어린이집에 따복마스크를 무상으로 배부했다.

[한국에너지신문] 경기도가 미세먼지로부터 도민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도내 31개 시‧군과 함께 대기오염 민감계층에게 ‘따복마스크’ 약 280만매를 무상 지급한다고 14일 밝혔다.

‘따복마스크’는 미세먼지 차단 효과가 검증된 KF80 등급 이상의 경기도 자체 제작 마스크로 미세먼지에 민감한 7세 이하 어린이(약 40만2000명)와 만65세 이상의 어르신(약 6만5000명)에게 보급될 예정이다.

도내 어린이집·아동보호시설·지역아동센터에 등록된 어린이와 만 65세 이상 보건소 진료 어르신은 해당 기관에서 따복마스크를 1인당 6매씩 무료로 받을 수 있다.

또한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발령 시에는 도민들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도내 시‧내외 버스 1만2500대에 대당 100개씩 따복마스크를 비치할 예정이다.

광주시와 안성시는 지난달부터 보건소와 어린이시설 등에서 따복마스크 무상 배부를 실시하고 있고, 나머지 29개 시‧군도 이달부터 순차적으로 참여할 계획이다.

최근 미세먼지 문제가 심각해지면서 경기도는 따복마스크뿐만 아니라 시내버스 차내 공기정화기설치, 공회전 제한 장치 부착, 광역버스 확대 등 다각적인 미세먼지 저감 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영세사업장의 미세먼지 배출 방지시설을 교체하고 화학제품제조업과 섬유, 염색업 등의 사업장에 오염방지시설을 설치하는 ‘알프스프로젝트’도 진행 중이다.

경기도 관계자는 "식품의약품안전처의 검증을 받은 따복마스크는 흡기 질환 우려 등 불안감 해소 및 건강피해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미세먼지’는 눈에 보이지 않을 만큼 매우 작기 때문에 대기 중에 머물러 있다 호흡기를 거쳐 폐, 혈관을 따라 체내로 침투해 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미세먼지를 1군 발암물질로 지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