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아파트에 DR시장 도입···관리비 연간 2400만원 절감
LH 아파트에 DR시장 도입···관리비 연간 2400만원 절감
  • 오철 기자
  • 승인 2018.03.15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동주택단지 전력수요관리 시범사업 착수

[한국에너지신문]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창원과 김포 공동주택단지를 대상으로 전력수요관리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LH는 15일 정부의 수요관리 중심 에너지 정책에 발맞춰 LH 공동주택단지를 전력 수요자원 거래시장에 등록해 전력수요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공동주택단지 전력수요관리 시범사업’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 수요자원 거래시장 흐름도

수요자원(DR) 거래시장은 전력 소비자들이 아낀 전기를 되팔아 수익을 창출하는 전력거래시장이다. 국가 전력수급 비상시에 전력거래소가 수요 감축을 지시하면 소비자는 단지 내 자체 발전기를 활용해 전력을 아끼고, 그에 따른 혜택으로 정산금을 수령할 수 있다.

LH는 상반기 내에 해당 단지를 전력거래소 수요자원 거래시장에 등록할 계획이다. 지난해 3월 전력수요 관리를 위해 수요관리사업자인 포스코ICT와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시범사업 단지에 필요 설비를 설치하고 현장 제반 여건을 점검하는 등 시범사업을 준비해 왔다. 

시범사업 대상은 창원자은3지구 A-1블럭과 김포한강지구 AC-1블럭으로 3월 말에 입주하는 LH 공동주택단지이다.

사업 도입 후 전력피크상황이 발생하면 단지 당 약 600㎾의 전력 수요 감축이 가능하다. 정부가 작년에 지급한 ㎾당 정산금을 고려하면, 각 단지 입주민들은 연간 2400만원의 정산금을 수령해 관리비를 절감할 수 있다.

나아가 LH가 관리하는 모든 공동주택단지로 전력수요관리사업을 확대한다면, 국가적으로 500㎿급 LNG 피크발전기 1기 규모의 건설을 하지 않아도 된다.

이영중 LH 주택원가관리처장은 "전력수요관리사업이 성공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이번 시범사업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성공적인 사업 운영을 위해 해당 단지 주민들의 많은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