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사회적기업과 신속한 재난구호 추진
행안부, 사회적기업과 신속한 재난구호 추진
  • 조강희 기자
  • 승인 2018.03.12 1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관 4곳·협동조합 8곳과 협약

[한국에너지신문] 행정안전부는 지난 7일 한국사회적기업중앙협의회(대표 변형석) 등 12개 사회적경제 관련기관·단체와 재난수습분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행안부는 이들과 함께 이재민에게 신속한 구호 활동을 펼치기로 했다.

지난해 포항지진 발생 시 사회적경제기업이 피해주민을 위해 사회공헌활동을 펼치자 사회적 경제 관련기관·단체에서도 재해구호활동에 동참의사를 밝히면서 이번 협약을 진행하게 됐다.

일례로 경북 포항지역자활센터는 청소 및 빨래방을 운영했고, 아이쿱생협은 구호 물품을 지원했다. 

협약에 참여하는 기관·단체는 전국단위 중앙조직이 구성돼 있는 기관이나 단체다. 사회적기업중앙협의회, 마을기업협회, 중앙자활센터, 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연합회 등 기관 4개와 두레·아이쿱·한국대학·한살림·행복중심 등 5개 생협연합회와 농협중앙회, 새마을금고중앙회, 신용협동조합중앙회 등 개별협동조합 8개다. 기관별 자체 조직과 시설을 이용해 지원 활동을 한다. 

이들은 재난 현장에 식품류, 생필품 등 구호물품 지원, 피해지역 주민대상 식사, 청소, 집수리 지원 등 사회공헌 활동, 기관별 홍보 매체를 이용한 재난안전정책 홍보 등에 힘을 합치기로 했다.

사회적기업, 마을기업, 자활기업의 경우 구호 차원의 자원봉사 활동으로 참여하고, 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은 의사, 간호사, 한의사 등 의료 인력을 지원한다. 

두레생협, 아이쿱생협 등 5개 생협은 구호물품과 자원봉사 활동을 지원한다. 농협, 새마을금고, 신협은 구호물품, 자원봉사, 금융지원 등을 제공한다. 

김부겸 장관은 “전국단위 회원조합을 보유한 기관과 협력함으로써 신속한 지원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