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에너지공사, 마곡지구에 스마트에너지시티 조성
서울에너지공사, 마곡지구에 스마트에너지시티 조성
  • 오철 기자
  • 승인 2018.03.09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서구·LG전자·에너지공단·SH공사와 협약
▲ 노병욱 한국에너지공단 서울지역본부장(왼쪽부터), 황호건 LG전자 부사장, 노현송 강서구청장, 박진섭 서울에너지공사 사장, 황의필 서울주택도시공사 마곡위례사업단장이 마곡지구 스마트에너지시티 조성 업무협약 체결 후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한국에너지신문] 공기업과 지자체, 민간기업이 힘을 모아 마곡지구 스마트에너지시티 건설을 추진한다.

서울에너지공사(사장 박진섭)가 8일 강서구(구청장 노현송), LG전자(대표이사 조성진), 한국에너지공단(이사장 강남훈), 서울주택도시공사(사장 김세용)와 마곡지구 스마트에너지시티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각 기관은 마곡지구에 미래 지속가능도시의 모델이라고 할 수 있는 에너지자립형 스마트에너지시티를 건설하는데 공동 협력하기로 했다.

스마트에너지시티는 정보통신기술(ICT)을 통해 도시의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재생가능에너지 이용을 확대함으로써 지속가능한 도시를 조성하는 새로운 도시 발전 모델을 말한다.

이 날 협약식에서 각 기관은 스마트에너지시티 조성을 위해 공공건물, 지역난방 등 에너지 생산・소비 데이터 통합 플랫폼 구축 에너지 생산・소비 데이터 상세분석을 통한 운전최적화 및 에너지절감 공공건물, 에너지자립마을 등 전력피크관리 및 수요반응자원 발굴・등록 태양광발전 및 ESS 등 에너지 프로슈머 기반 공유경제 시스템 도입 등의 다양한 부문에서 함께 협력키로 했다.

노현송 강서구청장은 “마곡지구는 사람과 자연과 산업이 어우러지는 첨단 친환경도시를 지향하고 있다”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각 기관들과 협력해 미래의 녹색도시 모델을 만드는데 더욱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박진섭 서울에너지공사 사장은 “마곡지구에 에너지자립형 스마트에너지시티가 조성되는 모습을 전 세계가 주목할 것”이라며 “시민들이 스스로 에너지를 생산하며 새로운 에너지 서비스도 누릴 수 있는 에너지자립 특구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