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에너지·농업분야’ 보호무역 시사
트럼프, ‘에너지·농업분야’ 보호무역 시사
  • 오철 기자
  • 승인 2018.02.23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자문위, "에너지·농업 중심으로 무역협정 개정"
▲ 미국 트럼프 대통령 [출처-백악관 페이스북]

[한국에너지신문] 미국 정부가 에너지와 농업 분야를 중심으로 각종 무역정책을 손질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최근 한국 등 12개국 철강제품에 대해 강력한 무역규제를 담은 ‘무역확장법 232조’ 발표에 이은 보호무역 조치의 일환이다. 

블룸버그통신은 21일(현지시간) 백악관 경제자문위원회가 이런 의견을 담은 보고서를 트럼프 대통령에게 제출했다고 보도했다.

경제자문위는 "미국 노동자들을 더욱 가난하게 하는 불공정하고 비호혜적인 무역관행은 더는 받아들일 수 없다"며, “미국 전체적으로는 이익이 되는 공정하고 호혜적인 무역일지라도 반드시 모든 미국인에게 혜택이 돌아가는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어 경제자문위는 "트럼프 행정부는 에너지와 농업을 중심으로 폭넓은 분야에 걸쳐 미국 노동자와 기업인들에게 혜택을 제공하는 방향으로 무역협정들을 개선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공정무역에서도 상대적으로 피해를 보는 업종에 초점을 맞춰 보호무역 공세를 강화하겠다는 뜻으로 비춰진다.

이와 관련해 블룸버그통신은 "트럼프 행정부가 무역협정 개정 협상의 기준으로, 국제무역에서 소외된 노동자들에게 더욱 관심을 기울이겠다는 점을 시사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또한 “트럼프는 2008년 이후로 계속되는 미국 무역 적자에 대해 꾸준히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미행정부는 전 세계 무역 관계를 전면 개편할 것으로 전망된다”라고 말했다.

미국 행정부는 다음주 멕시코 시티에서 북미 자유무역협정(FTA)에 관한 7차 회담을 가질 예정이며, 한국과는 FTA 재협상을 위해 협의 중에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