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2022년까지 전기이륜차 5만대 보급
환경부, 2022년까지 전기이륜차 5만대 보급
  • 조성구 기자
  • 승인 2018.02.20 1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에너지신문] 이륜차는 일산화탄소, 휘발성유기화합물 등 오염물질 배출이 많고 근접 운행하는 특성으로 인체에 위해성이 높다. 하지만 그동안 제도적인 관리가 미흡했다.

환경부가 2022년까지 노후이륜차 5만대를 전기이륜차로 전환해 환경문제에 대응한다. 지난해 9월 정부 합동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에서 발표된 사항이다.

먼저 우정사업본부 등 공공기관이 선도적으로 도입을 확대한다. 주행거리가 향상된 전기차 보급으로 증가할 민간 수요에도 대응한다.

환경부는 지난 2012년부터 전기이륜차 구매 시 250만원의 구매보조금을 지원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 5월에는 전기이륜차 보급 확대를 환경부의 중요 추진과제로 책정하고 관련 전문가 및 이해 관계자로 구성된 협의체를 구성해 과제 추진방안을 논의중이다.

전기자동차 보급사업과 연계해 보조금 체계를 개편하고 기존 전기자동차 충전기를 활용한 충전인프라 구축도 추진한다.

2022년까지 연간 보급대수를 1만5천대까지 확대해 전기이륜차 제작사의 자발적인 시장 참여와 기술개발도 유도한다. 전기 이륜차의 차종·성능에 따라 보조금을 차등 지급하고 금액을 현실화 해 업체들의 성능개선도 촉진할 계획이다.

우정사업본부도 2020년까지 사용중인 전체 이륜차 약 1만5000대 중 1만대를 초소형 전기차로 단계적 전환한다.

올해 3월부터 초소형 전기차 50대를 시범운행해 기술성을 검증하고 현장 집배원들의 의견 수렴을 거쳐 구조변경 등 기술 규격 가이드라인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후 초소형 전기차로 전환되는 물량 외에는 실증사업을 거쳐 전기이륜차로 전환을 추진한다.

환경부 관계자는 "전기이륜차의 성능이 과거에 비해 대폭 개선되고 초소형 전기차와 전기이륜차에 대한 시장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국내 전기이륜차 시장의 수요 증가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한편 초소형 전기차와 전기이륜차는 제작사가 중소기업인 경우가 많고 구매자도 주로 서민들이 많아 보급이 확대될 경우 신규 일자리 창출 및 복지 향상에도 긍정적인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김종률 대기환경정책관은 "최근 미세먼지 문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전기이륜차에 대한 관심도 새롭게 커지고 있다"며 "공공기관뿐 아니라 민간에서도 친환경 이륜차가 널리 보급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