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 LNG 직도입, 물량 확대할까 유지할까
[포커스] LNG 직도입, 물량 확대할까 유지할까
  • 조성구 기자
  • 승인 2018.02.19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동수 의원, '가스산업 발전 전략 토론회'

▲ 지난 1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한국의 가스산업 발전전략과 LNG직도입 확대 필요성' 정책토론회가 더불어민주당 유동수 의원의 주최로 열렸다.

“업계 발전위해 확대 필요” vs “신중해야”

[한국에너지신문] 신재생에너지의 불안정성에 대응하기 위한 중간연료로 액화천연가스(LNG) 발전이 떠올랐다. 하지만 이것이 진정한 대안이 되기 위해서는 가스공사가 아닌 민간 사업자가 LNG 직도입을 늘릴 필요가 있다. 

현재로서는 직도입 사업자를 늘리거나 저장 시설 등을 마련할 구체적인 방안이 부족하다. 당분간 진전을 이루기는 어려운 상태라는 것이 업계의 일반적인 시각이다.

수요자 위주 시장재편…직도입 확대 최적기는 '지금'

이 문제에 관해 업계 관계자들과 전문가들이 머리를 맞댔다. '한국의 가스산업 발전전략과 LNG직도입 확대 필요성'이라는 주제의 정책토론회가 13일 국회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열렸다.

더불어민주당 유동수 의원의 주관으로 개최된 이 행사에서 참석자들은 참신한 아이디어를 내놨다. 동북아 LNG허브 구축 등 가스산업의 발전 방향도 함께 모색했다. 

최근 세계 LNG시장은 수요자 위주의 시장 재편 등으로 '직도입 최적기'로 평가된다. 유 의원은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가스공사의 2016년도 공급물량을 전량 직도입으로 대체했을 경우 최대 총 제조원가의 5.8%인 1조1423억원의 연료비를 절감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정부도 제8차전력수급기본계획에서 2030년도의 LNG발전량을 2017년보다 6.9GW 증가한 44.3GW로 설정하고 있어 직도입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연료비 절감 효과는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장병완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위원장은 "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는 기저 발전원 중 LNG복합발전의 비중을 확대한다는 내용이 있지만 탈원전 등 정부의 주요 에너지 정책에 밀려 깊이 있게 논의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발전용 직도입 확대...천연가스산업 발전 '시발점'

직도입 확대를 찬성하는 사람들은 직도입 확대가 천연가스 산업 발전의 시발점이 될 것이라고 주장한다. 현재는 직도입이 용이한 상황이 아니지만, 몇 가지 문제만 해결되면 직도입 확대는 큰 파급력이 있다는 것이다. 

2013년 8월 도시가스사업법 개정령 시행에 따라 자가 수요용 발전연료로 LNG 직도입이 민간에 허용된 상황이지만, 일부 대기업만 가능한 정도다. 국제 도입 계약은 대부분 장기계약이고 저장시설을 만들기 위해서는 많은 돈이 들어간다. 

김연규 한양대 에너지 거버넌스 센터장은 "가스산업 발전전략으로 발전용 LNG의 직도입 확대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 센터장은 ▲제13차 천연가스 수급계획 '동북아 LNG허브 구축 및 직도입 활성화 추진계획' 반영 ▲해외트레이딩 포함 '동북아 LNG허브 구축 공감대' 마련 ▲발전공기업 등 민간 공동 이용 가능한 LNG터미널 등 인프라 확충 ▲LNG 조달 가능 신뢰성 있는 신규 공급처 확보 등을 직도입 확대를 위한 해결과제로 제시했다.

송승오 중부발전 차장은 "LNG직도입을 추진한 발전사들의 경영수지 개선 폭을 보면 차이는 극명하다"며 "중부발전의 경우 2015년에서 2017년까지 3년간 직도입을 통한 연료비 절감액이 가스공사 공급물량 가격 대비 무려 712억 원에 달했고 국내 복합발전 평균 이용률보다 16.7% 초과 운전해 경영수지도 대폭 개선됐다"고 직도입의 장점을 설명했다. 

강승진 한국산업기술대학교 교수는 "직도입 논란의 근본적인 원인은 가스공사 발전용 LNG공급가격이 직도입 가격보다 비싸다는데 있다"며 "최근 가스공사 발전용 가스공급 가격이 5만4000원/Gcal 수준인 반면 직도입 4개 발전소 가격은 2만7000원에서 4만5000원/Gcal에 불과해 시황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으나 최소 10%에서 최대 20% 정도 차이나는 게 사실"이라고 밝혔다.

김연규 한양대 교수는 "최근 급증하는 LNG수요와 더불어 글로벌 LNG시장은 가격과 운송조건을 수요자 입장에서 협상할 수 있는 시장으로 재편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2020년대 초·중반부터는 수요가 공급을 초과할 가능성도 예상되는 만큼 향후 2년여 정도를 가격경쟁력이 높은 LNG직도입의 최적기로 꼽을 수 있다"고 말했다. 

신중하게 검토...국내 수급 안정성 고려해야

가스공사는 국내 수급 안정성을 고려해 직도입 확대는 최대한 신중하게 검토해야 한다고 맞선다.

민간 부문을 육성하기 위해 직도입을 하는 것까지는 좋지만 시설 투자는 국가차원에서 해야 효율과 경제성을 극대화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더구나 수요비율 등락이 계절에 따라 커지기 때문에 설비 투자 액수는 더 늘어날 수 있다. 소규모 물량 구매시 가격 협상력이 약화될 가능성도 크다.

가스공사는 직도입과 기존 공사의 도입은 가격 차이가 크지 않고 오히려 기존 방식이 더 저렴한 경우도 있다고 주장한다.

송형진 가스공사 LNG계약팀장은 "구매자 우위 시장에서 대규모 물량을 계약 시 협상력이 최대가 된다"며 "2005년 입찰 때 생산자들은 대규모 물량 구매 시 가격을 더 낮게 제안했다"고 밝혔다. 

송 팀장은 "직도입사의 연료비 절감은 국제 LNG시장에서 가격이 떨어졌기 때문이지 직수입 확대의 효과로 보기는 어렵다"며 "공사의 수입가는 시황 변동과 무관하게 체결한 계약의 평균 도입단가이고 나라 전체에서 가스 사용이 증가해 부족이 심화되면 비싸게 주고 들여올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LNG터미널·복합발전 등 다양한 활용방안 제시

토론회에서는 이외에 가스산업 발전을 위한 갖가지 방안이 제시됐다. 민간기업이 주도하는 개방형 LNG터미널 구축 방안, 동일 부지내 LNG 복합발전소 조성 후 자체 LNG 연료 확보 방안 등이다. 

LNG허브터미널이 구축될 경우 동북아 에너지 시장에서 에너지 안보 우위를 점할 수 있다는 전망도 제시됐다. LNG 거래·유통·금융 등 관련 산업개발은 물론 건설경기가 부양돼 부가가치가 창출되고 일자리도 늘어난다는 것.

신재생 전력의 효과적인 보조를 위해 우선 'LNG 연료비 단가는 비싸다'는 편견을 해소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현재 LNG는 세제 혜택이 없어 석탄·원자력에 비해 비싸다. 이 문제가 풀리면 민간기업들이 LNG 사업에 뛰어들 가능성이 더 커진다는 것이다.

토론회를 주최한 유동수 의원은 "미래 에너지 수급 대책을 마련하면서 원자력이냐 신재생이냐는 식의 소모적인 논쟁보다는 글로벌 LNG시장의 '훈풍' 흐름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며 "LNG직도입 확대와 허브 터미널 구축 등 토론회의 참신한 아이디어들은 13차 천연가스계획과 8차 전력계획 등을 세우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