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2020년까지 신재생 전담기관 만든다
울산시, 2020년까지 신재생 전담기관 만든다
  • 조성구 기자
  • 승인 2018.02.06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본계획 조사 착수 보고회…5월까지 연구용역 완료

[한국에너지신문] 울산시는 지난해 12월 신재생에너지 확대 보급과 에너지 효율화를 통해 2040년까지 석탄화력 4기 이상의 대체가 가능한 ‘친환경 에너지 허브도시’ 비전을 발표했다.

태양광·수소 연료전지 등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에 박차를 가해 지방 에너지 자립도시의 모범사례를 만든다는 계획이다. 울산시는 최근 지역 신재생에너지 전담기관 설치를 위한 착수 보고회를 열고 허브도시 사업의 청사진을 그렸다.

울산시가 지난달 18일 울산시 국제회의실에서 ▲신재생에너지 보급 지원 ▲에너지신산업 위탁운영 등 지역 신재생에너지를 총괄하는 전담기관 설립을 위한 기본계획 조사 착수 보고회를 개최했다.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로 발전량의 20%를 달성하겠다’는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확대 정책으로 최근 에너지신산업 육성,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를 주도할 지역 전담기관 필요성과 에너지 전담기관 설립에 대한 논의가 지자체에서 이어지고 있다.
울산시의 전담기관 논의도 산업통상자원부의 예산 지원과 컨설팅 등의 지원책에 따른 것이다.

울산시는 한국에너지공단, 동서발전 등 혁신도시 에너지 공공기관과 기능·예산 분담을 통한 ‘울산형 신재생에너지 전담기관 모델’을 발굴해 공동 설립을 내용으로 하는 협약을 지난해 11월에 체결한 바 있다.

시의 ‘신재생에너지 전담기관’은 2018년부터 2020년까지 3년간에 걸쳐 설립되며 총사업비는 별도 용역 후 산정된다.

현재 울산시는 ‘지방공기업 내 사업단을 설치한 뒤 확대 개편하는 방안’과 ‘에너지 공공기관이 공동 출자해 재단법인을 신설하는 방안’ 등 다각적으로 사업을 검토 중이다.

또한 동서발전과 울산시 에너지 현황 및 SWOT을 분석하고 서울에너지공사 등 유사기관의 사례 검토, 지역 신재생에너지 전담기관 설립 필요성과 법적·정책적 타당성도 검토한다.

기능과 사업 범위를 결정하는 설립 형태와 재정 자립화 방안 등이 이번 용역에 포함되며 전담기관의 특화 기능 및 타 산업과 융합될 수 있는 사업과 기능, 에너지 신산업 관련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 기업 유치 기능 등 기관의 다양한 운영 방안이 검토된다.

용역은 국가공인 종합학술연구 기관인 ‘산업경제발전연구원’이 착수해 오는 5월 완료될 예정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신재생에너지 전담기관이 설립되면 에너지신산업 육성과 보급을 총괄해 친환경 에너지 허브 도시 울산을 만들어가는 데 중추적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며 “혁신도시에 입주한 공공기관과 공동으로 설립을 추진하는 만큼 타 시도의 에너지 전담기관과 차별화된 기관이 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