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재단, 에너지복지 예산 638억6500만원…30%↑
에너지재단, 에너지복지 예산 638억6500만원…30%↑
  • 오철 기자
  • 승인 2018.02.05 1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구당 평균 지원금 170만→200만원으로

사업 질적 향상·빅데이터 구축 등 추진

[한국에너지신문] 한국에너지재단이 에너지효율개선사업 지원 금액 상향 등 에너지 복지의 질적인 향상을 통해 대상가구들에게 한발 더 다가간다.

에너지재단은 올해 에너지효율개선사업 예산을 지난해보다 30.6% 증액된 638억 6500만원으로 편성했다. 도움이 필요한 대상가구에 실질적으로 체감되는 지원을 하기 위해서다. 가구당 평균지원 금액도 170만원에서 200만원으로 상향했다.

재단은 2007년부터 에너지효율개선사업을 통해 저소득가구와 사회복지시설을 대상으로 단열·창호·보일러 교체와 곰팡이 제거 등 생활환경을 개선해주는 건강하고 따뜻한 복지를 실현해왔다. 지난해에는 사업비 489억 대부분을 소진했을 정도로 에너지 복지 확대를 위해 노력했다.

사업 진행은 올해 3월까지 자재시공업체 선정 및 계약을 완료하고 4월부터 조사 및 시공을 착수, 10월까지 모든 시공 및 설치를 완료해 동절기 전에 모든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에너지재단은 사업의 질적 향상, 에너지복지 빅데이터 센터 구축, 현장 대응력 및 서비스 수준 제고 등 세 가지 부문을 중점으로 사업을 추진한다.

지원 사업의 질적 향상을 위해서 자재 품질과 시공∙감리를 강화할 방침이다. 표준규격(KS)자재를 현장에서 선택해 시공자재의 질을 향상시키고, 상시적 자재 검수 시스템을 구축해 공급∙구매자재의 품질을 관리할 계획이다. 또 시공, 물품, 조사 등 각 공정 별 담당자를 실명제로 기재해 책임시공과 상시 감리 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에너지효율개선사업 누적 집행현황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모니터링 시스템과 빅데이터 센터를 구축한다는 계획도 밝혔다. 또 이를 통해 수집된 약 43만 가구의 에너지 이용현황, 주거실태, 에너지 효율 정보를 활용해 탄소배출권 시장에도 참여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된 특허(출원번호 10-2017-0045812)도 1월에 이미 등록했다.

재단은 현장 대응 능력도 강화해 서비스 수준을 높일 계획이다. 군지역과 같은 소외지역을 줄이기 위해 지난해 처음 도입했던 집중적 전력지원을 올해도 확대 시행하고, 재단에서 직접 사회복지 전문인력을 활용해 즉각적인 민원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또한 특별재난지역의 저소득가구 긴급 지원과 쪽방촌에 대한 지원도 강화해 에너지빈곤 사각지대 해소에 주력할 계획이다. 아울러 지자체와의 협력을 통해 지원품목을 추가 지원받을 수 있도록 업무협약을 추진할 예정이다.

우중본 사무총장은 “금년 증액된 효율개선사업 예산을 통해 대상가구들이 더욱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 지원이 가능할 것이라 기대하며, 더욱 투명하고 체계적인 사업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