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美 태양광-세이프가드 대응 방안 논의
충북도, 美 태양광-세이프가드 대응 방안 논의
  • 조성구 기자
  • 승인 2018.02.05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수시장 활성화·시장 다변화 전략 간담회
▲ 충청북도가 지난달 29일 태양광업계 기업간담회를 개최하고 미국의 세이프가드 시행에 따른 관련 대책회의를 진행했다.

[한국에너지신문] 충청북도가 태양광 업계 및 충북신재생에너지협회 등 유관기관과 미국 세이프가드 관련 피해 예방 최소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기업간담회를 지난달 29일 개최했다.

3월 7일부터 미국이 태양광 제품에 대한 세이프가드를 발동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충북도내 태양광 생산기업의 수출 감소에 따른 경영 악화가 예상되고 있다.

충북도내에는 현재 한화큐셀 코리아, 현대중공업 그린에너지, 신성이엔지 등 69개의 태양광업체가 모여있으며 충북의 셀·모듈 생산량은 전국 생산량의 65%를 차지한다.

지난해 충북도내 태양광 업계 대미 수출액은 약 6천억원이다. 세이프가드 발동 이후 대미 수출량 감소로 당분간 도내 태양광 업계의 타격이 예상되고 있다. 

간담회에 참석한 기업 관계자는 "2017년부터 미국의 세이프가드 발동이 거론되면서 일본, 호주, 동남아, 유럽 등으로 수출시장 다변화에 노력을 기울여 회사의 리스크가 최소화되도록 대비했지만 유럽, 동남아 등 태양광 제품 가격은 미국시장보다 낮아 업계의 타격이 예상된다"라고 말했다.

또한 "대미 수출시장의 대체시장을 확보하기 전까지는 국내시장에 주력할 수 밖에 없는 상황으로 내수시장 활성화 방안이 어느 때보다 절실하다"라고 말했다.

충북도는 내수시장 활성화를 위해 업계의 건의사항을 정부에 전달할 계획이다. 

주요사항으로는 ▲한전 배전선로(DL) 계통연계 처리기간 단축 ▲태양광 수입제품 국내 시험인증 절차 대폭 강화 ▲국내 해외인증 전문 시험기관 육성 ▲태양광 제품 처리비용 생산자 부담 법제화 ▲'태양광기반 에너지산업 클러스터 조성사업'의 2019년 정부예산 반영 ▲태양광 설치 관련 '이격거리' 조항 폐지 관련 법 개정 등이다.

맹경재 충북도 경제통상국장은 "정부차원의 대책 건의와 더불어 도내 태양광사업 추진 시 생산제품 우선 사용, 수출시장 다변화를 위한 해외마케팅 지원사업 확대, 태양광기술지원센터를 통한 기술컨설팅 및 인증지원 등 충북도의 자체 대응 방안을 마련 중"이라며 "집행이 가능한 자체사업을 신속하게 시행해 도내 기업 피해 최소화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