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기장군, '수출용 신형 연구로 허가' 원안위 방문
부산 기장군, '수출용 신형 연구로 허가' 원안위 방문
  • 이연준 기자
  • 승인 2018.01.31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에너지신문] 오규석 기장군수는 29일 오후 2시 서울 광화문 원자력안전위원회를 방문했다. 기장군 동남권 방사선 의·과학 일반산업단지 내에 유치되는 대형 국책사업인 '수출용 신형 연구로 개발사업'의 조속한 건설허가 촉구를 위한 것이다. 

해당 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으로 부산시와 기장군이 함께 추진하는 역점 국책사업으로 지방자치단체 간 치열한 경쟁 속에서 기장군에 유치하게 됐으며 향후 막대한 경제적 파급효과가 기대되는 미래 먹거리 사업이다. 

하지만 후쿠시마 원전사태 및 경주지진, 포항지진 여파로 원안위의 안전성 심사가 강화돼 현재까지 수출용 신형 연구로의 건설허가가 지연되고 있다. 

이에 오규석 기장군수는 더는 사업의 지연을 두고 볼 수가 없는 상황이라 판단해 직접 중앙부처 등을 방문하며 해결책을 강구하기 위해 발로 뛰는 행정을 펼치고 있다. 

지난 2월, 7월에 관련 기관인 원안위와 KINS를 직접 방문해 신속한 건설허가를 촉구한 바 있으며 지난 3월, 11월에는 원안위 앞에서 '수출용 신형 연구로 건설허가 촉구를 위한 1인 시위'를 결행하기도 했다. 

오 군수는 "신형 연구로 개발사업의 지연으로 동남권 산단 내 기업유치 및 입주 시기에 많은 차질이 발생하고 있다"고 언급하며 "해당 사업이 국책사업인 만큼 신속한 건설허가를 위해 노력해 달라"고 요청했다. 

수출용 신형 연구로는 암의 조기 진단과 치료에 사용되는 의료용 방사성동위원소를 생산하는 시설로 중성자를 이용한 반도체 생산, 비파괴 검사 등 다양한 연구에 활용할 수 있는 소형 연구로다. 

지난 2008년 캐나다 연구용 원자로의 노화문제로 방사성동위원소의 품귀현상이 빚어져 전 세계적으로 암세포의 뼈 전이 여부를 알아보는 핵의학 영상검사가 마비된 것도 모두 수출용 신형 연구로와 관련이 있다. 

동위원소가 제때 공급되지 않으면 의료의 질이 떨어지는 것은 물론이고 의료 수가가 높아져 진단 및 치료를 못 받고 목숨을 잃는 암 환자들이 생길 수 있다. 이로 인해 국내에서도 동위원소 생산시설 건립 필요성이 줄곧 제기돼 과기정통부가 '수출용 신형 연구로 사업'을 공모하게 됐고 당시 9개 지자체와 치열한 경쟁 끝에 2010년도 말에 기장군에 유치하게 된 사업이다. 

군 관계자는 "수출용 연구로가 준공되면 그동안 전량 해외수입에 의존하던 방사성 동위원소의 국내 소비량을 100% 자력으로 공급해 수입대체 효과를 거둘 수 있으며 일본, 중국, 동남아 등 수출도 기대해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향후 50년간 38조에 이르는 경제적 이윤 창출과 150여 명의 고급연구원 유치 등 막대한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또 "안전성도 충분히 검증받았다"고 덧붙였다. 수출용 신형 연구로는 원자력 발전소와는 애초부터 건설의 목적과 규모가 다르다. 

열 출력은 발전용의 0.3%에 불과하고 내진 설계도 발전용 원자로의 그것보다 훨씬 더 견고한 0.3g(g:중력가속도, 지진규모 7.0)로 채택됐다. 

군 관계자는 "건설부지 역시 고리원전보다 8배 이상 높은 해발 80m의 고지대로 지정해 지진해일 피해와 각종 재난으로부터 안전성을 인정받았으며 운전조건도 안정적이며 건설위치, 잔열 제거 방식 등에서도 사고위험이 없는 매우 안전한 원자로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