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미세먼지 범부처 프로젝트에 올해 126억원 투입
정부, 미세먼지 범부처 프로젝트에 올해 126억원 투입
  • 오철 기자
  • 승인 2018.01.25 1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년 대비 5% 증액한 126억원 증액된 시행계획 수립

[한국에너지신문] 정부가 미세먼지로부터 국민을 보호하고 과학적 문제해결 방안을 제기하기 위해 올해 126억 투입해 국가프로젝트 사업을 추진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18년도 범부처(과학기술정보통신부, 환경부, 보건복지부) 미세먼지 국가전략프로젝트 사업 시행계획’을 확정하고,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총 482억원 규모로 2017년부터 2019년까지 약 3년간 진행된다. 

앞서 미세먼지 프로젝트 사업단은 미세먼지의 과학적 관리 기반을 구축하고 근본적인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해 지난해 출범했다. 특히 사업단은 지난해 9월 관계부터 합동으로 수립한 ‘미세먼지 종합대책’에 맞춰 소규모로 분산돼 진행되던 연구를 정비하고 연구개발 역량을 결집해 추진 중이다.

범부처 미세먼지 프로젝트는 ▲미세먼지 발생∙유입, ▲측정∙예보 ▲집진∙저감, ▲국민생활 보호∙대응 등 4대 부문별 시급한 현안 해결을 위해 연구개발을 지속 수행한다.

미세먼지 발생유입 및 원인 규명 분야는 동북아 미세먼지 발생 메커니즘을 규명하는데 필수적인 중형 스모그 챔버를 구축하기 위해 15억 원 규모의 예산을 투입하고, 독자적인 한반도 대기질 조사가 가능한 항공관측 시스템을 마련해 주요 배출원의 대기질 영향 정밀 조사가 가능하도록 약 12억원의 예산을 지원한다.

측정∙예보 분야는 고농도 시 미세먼지 단기 예보정확도를 현재 69%에서 2020년 74%로 끌어올리기 위해 미세먼지 입체 관측망을 활용하고, 빅데이터를 구축해 예측정확도를 획기적으로 개선하는데 지속적으로 투자할 예정이다.

또한, 집진∙저감 분야는 사업장의 미세먼지 배출 저감을 위해 제철소 실증기술 확보를 위한 설비 제작에 20억원을 지원하며, 질소산화물(NOx)·황산화물(Sox) 등 미세먼지 원인물질을 변환·저감하는 초발수‧초발유 필터소재를 개발하는 등 원천기술 개발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아울러 생활 보호∙대응 분야는 실제 주택 환경에서 생활보호제품을 평가할 수 있는 테스트베드를 구축하고 ‘실환경 평가 인증규격(안)’을 제시해 국민들이 생활 속에서 환기설비 등을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을 마련할 방침이다.

이외에도 고농도 미세먼지의 사회적 이슈에 대한 해법을 만들어 가는 미세먼지 솔루션 포럼, 다양한 국민적 관심사를 수렴할 수 있는 시민 3분 발언대, 지자체와 연계해 국민들의 미세먼지에 대한 이해와 대응능력 증진을 위한 미세먼지 파수꾼 양성교육(1000명 이상) 등 다양한 대국민 소통 창구를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동북아 및 한-EU 포럼 등 국제연구협력 네트워크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아갈 계획이다.

김정원 과기부 연구개발정책국장은 “미세먼지 사업단이 부처별‧사업별로 분산된 연구역량을 결집하고 시급한 해결이 필요한 연구과제 중심으로 구성된 만큼 체계적인 조사‧연구 확대로 과학적 근거 기반의 대응 역량을 강화해 미세먼지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 할 수 있는 방법을 찾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