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수요감축 요청...정부 수요예측 오류 논란도
또 수요감축 요청...정부 수요예측 오류 논란도
  • 오철 기자
  • 승인 2018.01.25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년 겨울엔 3번에 불과했던 감축지시 올해만 벌써 8번째

산업계 “탈원전…전력수요예측 이상 징후”
산자부 “이상 한파 원인…온도 오르면 오차 줄 것”

[한국에너지신문] 강추위로 인한 전력사용 급증으로 지난 24·25·26일 3일 연속으로 당국이 수요감축 요청을 발령했다. 이에 대해 산업계 일부에서는 전력수요예측이 어긋나 전력감축 요청을 남발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수요감축 요청은 정부와 사전에 계약한 기업들이 전력 사용량을 감축하면 정산금을 주는 수요자원시장 제도의 일환이다.

기상청은 24일부터 26일까지 서울 기온이 영하 15~16℃까지 떨어질 것으로 예보했다. 정부는 지난 11일 난방 수요 증가로 예비율 15.6%보다 전력 소비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전력거래소는 수요자원시장 참여기업에게 지난 11일과 12일에 이어 24~26일에도 전력 사용을 줄여달라고 요청했다. 올겨울에만 여덟 번의 지시다.

정부는 8차 전력수급 기본계획에서 이번 겨울 최대 전력 수요를 8520만㎾로 예측했다. 7차 계획에서 세운 전망치 8820㎾보다 300㎾ 줄어든 수치다. 하지만 24일 오후 5시만 해도 최대전력수요가 정부 예상치보다 100만㎾ 많은 8628만㎾를 기록했다.

정부는 전력 수요를 경제성장률, 전력가격, 인구 추계, 기온 등을 반영해 기존보다 낮게 예측했지만 현실은 정부 예측을 넘어섰다. 이 때문에 전력수요 예측이 잘못됐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 것이다.

일각에서는 정부가 탈원전 정책에 맞추기 위해 전력 수요 예측치를 낮게 잡은 것이 아니냐는 비판도 제기된다. 지난해 겨울 수요감축 요청은 세 번에 불과했다. 하지만 8차 전력수급 기본계획에서 전력수요 전망치를 낮추고 난 후 25일 현재 일곱 번째 발령이 이뤄졌다. 8차 전력수급 기본계획은 원전 감축과 재생에너지 및 가스 발전 비중 확대 등의 내용을 골자로 한다.

에너지 업계 관계자는 “현재 원전 24기 중 11기가 중단된 상태로 가동률이 역대 최저 수준인 54%로 떨어졌다”며 “발전단가가 낮은 원전은 돌리지 않고 기업에 부담을 주는 감축 요청을 계속하는 것을 이해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잦은 전력 감축 지시에 기업들도 난색을 표하고 있다. 전력거래소는 24일 기업 1700여 곳에 2700㎿의 전력을 감축하라고 지시했다. 한 기업 관계자는 “전력을 줄이려면 공장 가동을 멈추거나 난방을 하지 않아야 된다”며 “이런 상태가 지속되면 생산성과 업무 효율에 지장이 생긴다”고 밝혔다.

산자부는 감축한 전기만큼 기업에 정산금을 돌려주고 있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산자부 관계자는 “수요감축 요청은 전력시장운영규칙에 명시된 대로 발령요건이 충족되면 시행하는 것”이라며, “사전에 계약한 기업에만 요청하고 있고 절약한 전력만큼 인센티브를 돌려주고 있다”고 밝혔다.

또 그는 “탈원전을 위해 전력수요를 일부러 낮게 예측했다는 주장도 사실과 다르다”며 “이상 한파 때문에 앞선 수요예측과 오차가 생긴 만큼, 온도가 높아지면 오차는 자연스럽게 줄어들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