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공사 “고강도 혁신…신뢰받는 공기업으로”
가스공사 “고강도 혁신…신뢰받는 공기업으로”
  • 조성구 기자
  • 승인 2018.01.24 1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직·인사·수급 등 TF 구성하고 체질 개선...노조와도 합의 도출
▲ 한국가스공사 전경.

[한국에너지신문] 한국가스공사(사장 정승일)가 비상경영체제에 돌입한다. 그 동안 신임 사장 취임에 따른 분란을 조속히 해결하고 내부 안정과 경영 쇄신을 다진다는 계획이다.

24일 정승일 사장은 본부별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최근의 경영상황을 전사적 위기로 인식하고 경영시스템 및 조직문화 전반에 대한 신속하고 강도 높은 혁신 필요성을 강조했다.

가스공사는 비상경영체제를 선포하고 조직·인사·수급·전략 등 4개 분야로 이뤄진 혁신 TF를 한시적으로 운영해 본격적인 조직 체질 개선에 나서기로 했다.

공사는 4개 혁신 TF를 통해 각 TF별 추진과제를 2월 초까지 최종 확정하고 본격적으로 시행할 계획이다.

먼저 '조직 TF'에서는 ▲책임경영 구현 ▲천연가스 도입역량 강화 ▲기술 중심 성장전략 수립 및 전략경영체계 구축을 위해 조직 개편(안)을 마련한다. 

'인사 TF'에서는 투명하고 공정한 인사시스템을 확립하고 구성원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성과 및 능력 중심의 인사 기준을 확립한다.

'수급 TF'에서는 안정적이고 경제적인 천연가스 수급체계 강화를 위해 최적의 중장기 수급 및 도입 전략을 수립할 계획이다. 특히 현행 천연가스 직도입 제도와 관련해 가스공급의 공공성과 수급 관리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도입 역량을 최대한 활용하는 관련 제도 보완 방안을 마련, 정부와 협의를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전략 TF'에서는 에너지 전환 정책과 연계한 신성장동력 발굴 및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장단기 혁신전략 및 핵심과제 도출을 맡는다.

가스공사는 이번 비상경영체제 운영을 통해 ▲무사안일주의 및 전례답습 관행 배격을 통한 조직문화 개선 ▲부패·비리 척결 ▲윤리청렴 경영 강화 등을 강력히 추진해 국민에게 신뢰받는 대한민국 대표 에너지 공기업으로 거듭난다는 계획이다.

또한 동절기 긴급 수급상황에 적기에 대응하기 위해 일일 재고 및 도입물량 확보 현황을 수시 점검하고 가스 생산·공급시설에 대한 철저한 안전관리 시스템을 유지하는 한편, 신속 보고 및 비상대응 연락체계 확립 등 복무기강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정승일 사장은 "존경받는 공기업의 필수 조건인 투명 경영의 출발은 조직 구성원의 철저한 윤리의식과 책임감 있는 주인의식으로부터 시작된다"며 "임직원 모두가 조직 혁신에 적극 동참하자"고 밝혔다.

한편, 가스공사는 정승일 사장 취임 이후 지속적으로 노동조합측과 대화를 추진해왔으며 지난 23일 노동조합과 공사의 당면 현안 해결과 조직분위기 쇄신을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정 사장은 "앞으로 노동조합을 경영 파트너로 인식하고 대화와 소통을 통한 건전한 노사관계를 정립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노동조합 관계자는 "가스산업의 공공성과 관련해 노사가 합의점을 찾았다"며 "제도 개선 등 향후 협의할 문제가 있지만 대화로 잘 풀어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정승일 사장은 24일 가스프롬, 노바텍 등 러시아 측 사업 파트너와 향후 협력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러시아로 출국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