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 이용 ‘이산화탄소→합성연료’ 전환 기술 개발
태양광 이용 ‘이산화탄소→합성연료’ 전환 기술 개발
  • 조성구 기자
  • 승인 2018.01.22 1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손호진 고려대 교수 연구팀 적색 빛 에너지 포집…안정적 환원 유도
▲ 고효율 장수명 광촉매 개념도

[한국에너지신문] 한국연구재단(이사장 조무제)은 손호진 고려대 교수 연구팀이 태양광 에너지 중에서 적색 빛을 이용해 이산화탄소를 합성연료로 전환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산화탄소를 에너지 자원으로 전환하기 위한 연구가 다양하게 이뤄지고 있으나, 현재 기술은 고가의 전기 및 열에너지를 투입해 이산화탄소를 분해하는 수준에 머물고 있다. 인공광합성을 통한 이산화탄소 전환 연구도 촉매 효율이 낮고 전환 반응이 안정적이지 못한 한계가 있다.

▲ 왼쪽부터 손호진 고려대 신소재화학과 교수, 정하연 연구원(공동저자), 최성한 연구원(공동저자)

손 교수 연구팀은 고효율 태양광 포집기술을 적용해 이산화탄소 전환용 광촉매를 개발했다. 이 촉매를 이용하면 이산화탄소가 일산화탄소 중간물질로 전환되면서 합성연료가 생성된다.

연구진은 식물이 광합성할 때 빛을 포집하는 클로로필과 유사한 포피린이라는 염료를 활용했다. 이 물질은 식물 엽록소에서 발견된 화합물이다. 이 포피린에 산화물 반도체를 결합시켜 광안정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했다. 포피린만으로 구성된 광촉매보다 전환 효율이 10~20배 향상되고, 4일 이상 장기 연속 공정에서도 촉매반응이 지속됐다.

포피린은 가시광선 중에서도 파장이 길고 에너지가 낮은 적색 빛을 잘 흡수할 수 있다. 태양광 발전에서는 활용을 거의 하지 못했던 적색 빛 에너지를 포집해 안정적으로 이산화탄소 환원 반응을 유도할 수 있다.

손호진 교수는 “개발한 광촉매는 대용량 이산화탄소 전환에 적용할 수 있어 기후변화 대응 환경산업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교육부·한국연구재단 대학중점연구소지원사업, 이공학 개인기초연구지원사업, 과학기술정보통신부·한국연구재단 기후변화대응기술개발사업의 지원으로 수행됐다. 성과는 화학 분야 국제학술지 ‘ACS 카탈리시스’에 지난 9일 게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