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광역지자체 에너지 전담기관 설립 ‘붐’
전국 광역지자체 에너지 전담기관 설립 ‘붐’
  • 조강희 기자
  • 승인 2018.01.15 0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경기·서울 이어 충남·부산·울산·인천 전남·전북도 속속 준비
▲ 제주에너지공사 신·재생에너지홍보관 전경

[한국에너지신문] 전국 광역지자체들이 에너지 전담기관 설립을 위한 다양한 준비를 하고 있다.

지난 12일 전국 지자체와 업계 등에 따르면 현재 기관 설립을 추진하고 있는 지자체는 충남, 부산, 울산, 인천, 전남 등이다.

■ 충남·전남·부산, 설립 구체화

충남도는 올해 안에 충남에너지센터를 설립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충남의 에너지 전환 비전 달성을 위해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사업 컨설팅, 주민참여형 사업, 에너지 신산업 기업 육성, 에너지 전환 시범사업 등을 맡는다.

올해는 5억 원, 2019년 10억 원, 2020년 15억 원, 2021년과 2022년 각각 20억 원을 들여 투자지원팀과 비전확산팀으로 구성된 센터를 만들기로 했다.

대규모 조직도 속속 설립을 준비하고 있다. 전남도는 지난해 7월 전남개발공사와 함께 에너지공사 설립 준비단을 꾸렸다. 현재 공사 설립을 위해 서울·제주 등 타 지역 자치단체 사례 등의 타당성 검토와 더불어 기본자산과 주력사업을 마련하는 방안도 연구하고 있다.

준비단에는 전남도 4급 공무원이 단장으로 파견됐다. 전남은 현재 나주혁신도시에 본사를 두고 있는 한전 등 많은 전력 공기업들과 설립· 운영과 관련한 협력을 추진하고 있다.

부산시는 에너지공사를 내년 3월 이전까지 설립하는 것을 목표로 타당성 검토 용역을 시작했다. 설립 적정성 여부, 조직 형태, 사업별 수지, 조직·인력 수요, 지역경제 파급효과 등을 분석해 시기와 규모, 적정 자본금 등을 정하게 된다.

부산시는 집단에너지공급시설 운영을 주로 하는 서울에너지공사와 자체 수익사업까지 벌이는 제주에너지공사의 기능을 합친 형태를 구상하고 있다. 해운대 집단에너지공급시설 운영, 태양광 발전 사업을 함께 맡기고 시민펀드형 태양광발전소도 장기적으로 공사가 관리하기 위해 검토하고 있다.

■ 울산·인천·전북, 장기 계획 검토

울산시는 동서발전과 함께 2020년을 목표로 지역 신재생에너지 전담기관 설립을 위한 기본계획 조사 용역에 대한 입찰을 받고 있다. 우정혁신도시에 입주하는 에너지공단과 현재 입주해 있는 동서발전이 함께 이 기관의 기능과 예산을 분담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또 지방공기업 사업단을 설치해 확대 개편하거나, 지역 소재 공기업과의 공동출자로 재단법인을 신설하는 방안 등을 저울질하고 있다.

인천시는 최근 유정복 인천시장에게 에너지공사 설립의 필요성과 추진 방향에 대해 보고했다. 인천시는 ‘인천에너지공사’를 신재생에너지보급사업, 한전 인천본부와 함께 하는 저수지 수상태양광사업, 문갑도·울도·굴업도 등 소규모섬 100% 탄소제로섬, 자월도·승봉도 등 중규모섬 60% 에너지자립섬, 백령도 등 대형섬 25% 에너지자립섬, 수도권매립지 내 태양광발전시설 조성 등의 사업 추진 계획을 세우고 있다. 

전북도 역시 신재생에너지를 전담할 ‘전북에너지공사’ 설립을 장기 계획으로 추진하고 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민간 사업자가 아닌 지방의 공기업이 추진하면 수익을 지역발전을 위해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라며 “다만 현재 추진 중인 신재생에너지 사업도 발전사와 한전 등이 하고 있는데, 지자체까지 나서서 공사를 설립하면 사업자가 설 땅이 없다”고 우려를 표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