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정보소통센터’ 서비스…에너지 정보 한 곳에서
‘에너지정보소통센터’ 서비스…에너지 정보 한 곳에서
  • 오철 기자
  • 승인 2018.01.10 1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 관련 20개 기관 정보 통합

[한국에너지신문]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다양한 에너지정보를 한 곳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게 됐다.

에너지정보문화재단은 정부부처·공공기관·민간의 에너지 정보가 연계·통합된 ‘에너지정보소통센터(www.eiic.or.kr)’ 서비스를 9일 10시부터 운영한다고 밝혔다.

에너지정보소통센터는 산업통상자원부, 기상청 등 7개 정부부처 및 국립도서관, 전력거래소, 에너지경제연구원 등 13개 공공기관·민간을 포함 총 20개 기관의 51개 항목의 에너지 관련 정보를 통합 제공한다.

제공되는 서비스는 지식센터, 데이터센터, 실시간 알림서비스, 뉴스&이슈, 의견수렴 및 참여 등 5개 주제로 구분해 구성했다. 지식센터는 신재생에너지, 원자력에너지, 유관기관, 용어설명, 법령 및 특허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며, 데이터센터는 통계자료, 전자도서관, 멀티미디어 자료를 보여준다.

또 실시간알림서비스는 에너지원 운영현황, 지진발생현황, 전국 환경방사선 현황 등의 실시간 데이터를 제공하며, 뉴스&이슈 서비스는 뉴스, 팩트체크, 현안, 공지사항 등 각 종 에너지뉴스와 해명자료를 다룬다.

아울러 의견수렴 및 참여 공간의 FAQ 서비스는 다수가 궁금해 하는 질문들을 정리해 보여주고, 참여게시판은 직접 질문을 받고 답변을 제공한다. 

재단은 에너지정보소통센터를 통해 그동안 각 기관별로 제공되던 에너지 관련 정보를 연계·통합함으로써, 일반 국민과 기업, 언론, 대학, 기관 등이 에너지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손쉽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더불어, 일방적 정보 제공에서 벗어나, 희망 콘텐츠 추천, 콘텐츠 제작 의견 제시 등 사용자 요구사항을 반영한 맞춤형 정보제공으로 쌍방향 정보소통 기능을 강화했다.

재단 관계자는 “에너지정보소통센터를 시작으로 기존 원자력 홍보에서 나아가 에너지 전반에 대한 소통홍보 기관으로 역할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향후 계획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