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온공정 '고효율 하이브리드 태양전지' 개발
저온공정 '고효율 하이브리드 태양전지' 개발
  • 조강희 기자
  • 승인 2018.01.03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후속 연구로 효율 높이고 유연성 부여한 제품 개발 가능

[한국에너지신문] 국내 연구진이 저온공정으로 고효율 하이브리드 태양전지를 개발했다. 한국연구재단은 연세대 윤성수 박사·강달영 교수 연구팀이 저온 공정만으로 에너지 변환 효율이 높은 실리콘-유기물 하이브리드 태양전지를 개발했다고 3일 밝혔다.

신재생에너지로 각광받는 태양전지 중에서도 현재 시장에서 주류를 차지한 것은 결정질 실리콘 태양전지다. 이는 20% 이상의 높은 에너지 효율과 장기적인 안정성이 크다는 장점이 있지만 제조공정에서 고온과 진공을 이용해 공정이 매우 복잡하고 비용도 많이 요구된다.

고온과 진공이 필요하지 않은 단순한 공정으로 제작할 수 있어 경제적인 실리콘-유기물 하이브리드 태양전지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 하이브리드 태양전지의 에너지 효율은 15% 수준이다.

연구팀은 에너지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 실리콘 표면을 계층적 구조로 만들어 태양빛의 반사를 감소시켰고, 유기 고분자 물질의 두께를 제어해 전기에너지 손실을 막았다. 그러면서 각 물질 간 계면에서의 재결합 손실을 줄이기 위해 상온에서의 접촉인쇄 공정을 개발했다.

접촉인쇄 공정은 잉크물질을 함유하고 있는 탄성체 스탬프를 기판에 단순히 접촉만 시켜 놓음으로써 잉크물질을 1 나노미터(1nm=10억분의 1m) 이하의 매우 얇은 두께로 프린팅하는 공정 기법이다. 이를 통해 에너지 효율이 17%를 상회하는 세계적인 수준의 고효율 태양전지 개발에 성공했다.

강달영 교수는 “이번 연구는 고가의 복잡한 공정을 전혀 적용하지 않고 저온에서 매우 간단한 공정만으로 실리콘-유기물 하이브리드 태양전지 효율을 끌어올린 것”이라며 “후속 연구를 통해 에너지 효율이 더 향상되고, 휘어지고 늘어나는 유연한 태양전지의 개발에 적용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연구 성과는 에너지 분야 국제학술지 ‘어드밴스드 에너지 머트리얼즈(Advanced Energy Materials)’ 지난해 12월 7일자에 게재됐으며, 교육부․한국연구재단 이공학개인기초연구지원사업(기본연구)의 지원으로 수행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