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접국 원전사고 대응, “자신 있습니다”
인접국 원전사고 대응, “자신 있습니다”
  • 조강희 기자
  • 승인 2017.12.19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안위, 일본 원전 사고 가정한 ‘인접국 방사능재난 대비 범정부 대응훈련’ 실시
▲ 원자력안전위원회는 19일 행정안전부, 외교부 등 중앙부처와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원자력의학원 등이 참여한 가운데 인접국 방사능재난 대비 범정부 대응훈련을 실시했다.

[한국에너지신문] 원자력안전위원회(위원장 김용환)는 19일 행정안전부, 외교부 등 중앙부처와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원자력의학원 등이 참여한 가운데 인접국 방사능재난 대비 범정부 대응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최근 잇따라 재가동되고 있는 일본 원전에서 후쿠시마 원전사고 같은 재난이 발생할 경우를 대비하는 훈련이다. 부산과 직선거리가 190km에 불과해 우리나라와 가장 가까운 일본 겐카이 원전의 사고를 가상해 진행됐다.

훈련상황 시나리오는 19일 오전 9시 30분 경 한반도에 인접한 일본 겐카이 원전 4호기에서 중대사고가 발생해 환경으로 방출된 방사성물질이 기류를 타고 한반도로 유입된 상황이다.

일본 원전 사고가 발생하자 원안위는 비상대응조직을 발족하고 방사능확산예측시뮬레이션을 실시했다. 우리나라의 영향을 검토하고 전국토의 환경방사선 감시활동을 강화했다.

방사성물질의 국내 유입이 확인됨에 따라 정부는 인접국사고대응본부를 구성하여 범정부적인 대응체계를 가동하고 관계부처와 함께 방사능물질 유입 모니터링, 입국자 오염검사, 방사선비상진료체계 운영 등에 대해 훈련을 수행했다.

원안위는 이번 훈련과정에서 나타난 미비점을 보완하는 한편, 국민들이 중국․일본 등의 원자력사고로부터 안심할 수 있도록 국가적인 대응역량을 배양하는 훈련을 정기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중국 등 인접국 원전사고의 조기탐지를 위해 금년까지 전국에 170기의 환경방사선자동감시기를 확충해 운영하고 있다.

김용환 원자력안전위원회 위원장은 “최근 동북아 지역의 원전사고에 대한 국민들의 우려가 높다”며 “범정부차원에서 실전과 같은 훈련을 통해 대응체계를 철저히 점검하여 인접국 방사능재난으로부터 국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