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되는 가스사고, 무책임한 경영이 원인”
“반복되는 가스사고, 무책임한 경영이 원인”
  • 조성구 기자
  • 승인 2017.12.08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스公 노조, “효율·경제성 쫓다 본분 잊어” 경영진 비판 성명

리더십·전문성 갖춘 신임 사장 선임…조직 시스템 정비 촉구

[한국에너지신문] 최근 한국가스공사 인천 LNG저장탱크 가스누출 사고 등 일련의 상황을 두고 이는 사측의 단기적 해결 대책만을 내세운 ‘무책임한 경영’에 원인이 있다는 견해가 공사 노조에서 제기됐다.

노조는 그 동안 효율성과 경제성을 앞세운 경영진들의 책임을 지적하며 공사의 사고대처에 문제가 있다는 주장이다.

지난 5일 공사 노조는 이 같은 내용의 성명서를 내고 경영진의 책임을 묻는 동시에 새로운 리더십과 전문성을 갖춘 신임 사장 선임을 촉구했다.

노조는 가스공사 설립 후 성장과 확장의 시기를 거쳐 35년차가 되며 노후화된 설비의 문제는 어쩔수 없지만 그 간의 안전대책이 무책임했다는 주장이다.

설비 노후화에 따른 운영 시스템의 변화로부터 전반적인 조직 상황에 대한 진단까지 시스템 운영상 발생한 문제에 대한 구체적 분석이 필요하지만 그간 사측이 수립한 재발 방지대책이 피상적인 조치에 불과했다고 지적했다.

노조는 “산업안전보건위원회를 구성해 사고 방지 대책 마련을 위해 노력하자”고 노조 출범 이후 주장했지만 사측이 거부했다고 밝혔다.

또 사고의 원인분석과 대책 수립이 ‘보여주기 식’의 단기적 조치가 됐던 이유를 경영진의 ‘원칙없는 인사’에 있었다고 주장했다.

노조 관계자는 “효율성과 경제성만을 추구하던 경영으로 공사는 본분을 잊었고 조직구성원들의 사명감은 저하되고 업무의 효율성마저 떨어졌다”고 말했다.

안전사고의 원인은 ‘표면적으로 드러나는 운영상의 오류’가 아니라 공공성을 외면하고 효율이 안전에 우선하는 경제 원리가 지배하던 지난 정권으로부터 이어져 온 ‘안전 불감증의 잔재’에 의한 것이라는 설명이다.

노조는 공사 내 제도와 시스템의 전면적 정비와 현 조직 상황을 반영한 총체적인 변화를 주장했다.

노조 관계자는 신임 사장에 대해서는 “차세대 에너지 개발과 사업 정책의 능력에 더해 무책임·무소신·불공정·불소통 경영 속에 피해 입은 공사 조직을 통합하는 리더십을 보여주는 인사여야 한다”며 “공공성 강화에 대한 장기적인 비전을 갖고 소통과 상생의 태도를 지닌 공정하고 책임있는 경영인이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