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절약을 위한 고효율제품 선택요령
에너지절약을 위한 고효율제품 선택요령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2003.04.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정용 제품을 구입할 때 무엇을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까?
젊은 세대라면 기능이나 디자인을 많이 따져볼 것이고, 주부들은 실용성이나 지출비용을 먼저 생각하기 마련일 것이다.
에너지관리공단 서울지사(지사장 황재영)에서 밝힌 에너지절감을 위한 고효율 가전제품의 구입요령과 지혜로운 사용법을 알아보자.
냉장고: 냉장고는 가정에서 가장 에너지를 많이 소비하는 가전제품이다.
따라서 신규로 냉장고를 구입시 전력소비량을 확인하고 가족수, 김치냉장고 구입여부 등을 고려해 알맞은 용량을 선택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가전제품은 1등급에 가까울수록 절전형 제품이므로 1등급 냉장고를 구입하는 것이 좋다.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냉장고는 3등급에 비해 연간 에너지사용량이 33%나 절감되는 효과가 있다.
세탁기: 세탁기를 새로 구입할 때도 1등급에 가까운 제품을 선택한다.
빨래감이 너무 많거나 적으면 주무르는 효과가 떨어져 때가 잘 빠지지 않으므로 바구니에 모아 두었다가 세탁기의 1회 용량이 될 때 세탁하는 것이 좋으며 장시간 세탁할 경우 옷감만 손상되므로 세탁시간은 10분 이내로 제한한다.
자동차: 자동차를 과시품이라 생각하지 말고 경제성, 엔진성능, 안전도, 유지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에너지소비효율이 1등급에 가까운 차를 선택한다.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자동차는 3등급에 비해 29%의 에너지절감효과가 있다. 경차, 소형, 중형, 대형차의 종류에 따라 연료비가 1.4배에서 2.4배 차이가 있으며, 배기량이 큰 중대형차 일수록 연비(㎞/ℓ)가 적을 뿐만 아니라 대기오염 물질을 많이 배출하게 된다.

<이윤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