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부발전, 일자리 창출을 위한 사회적기업 펀드 조성
남부발전, 일자리 창출을 위한 사회적기업 펀드 조성
  • 조강희 기자
  • 승인 2017.11.22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와 문현혁신도시 6개 공공기관, 타 혁신도시에 모범 사례로 전파
▲ 한국남부발전을 비롯한 부산 문현혁신도시 소재 6개 공공기관과 부산시가 21일 부산국제금융센터에서 ‘지역 및 사회적 경제 활성화를 위한 부산광역시 및 문현혁신도시 공공기관 공동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한국에너지신문] 한국남부발전(사장직무대행 이종식)을 비롯한 부산 문현혁신도시 소재 6개 공공기관과 부산시가 21일 부산국제금융센터에서 ‘지역 및 사회적 경제 활성화를 위한 부산광역시 및 문현혁신도시 공공기관 공동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남부발전 외에도 기술보증기금, 주택도시보증공사, 한국예탁결제원, 한국자산관리공사, 한국주택금융공사 등이 함께 한다.

이들은 지역 일자리 창출을 위해 사회적 경제 기업 및 지역 중소기업에 대한 공공부문의 지원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5년간 50억원을 목표로 ‘부산 사회적기업 지원펀드’를 조성해 사회적 경제 기업의 창업과 성장을 지원한다. 이들은 9월부터 실무협의를 진행해 왔으며,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공동지원 사업계획을 확정하고, 이를 성공적으로 추진하는데 역량을 결집하기로 했다.

유휴 국·공유지 등을 활용한 업무공간 지원, ‘사회적기업 우대보증 프로그램’ 운영 및 주택도시기금 보증 우대 등 금융지원, 경영·창업·금융·자금조달 등 컨설팅 추진, 사회적주택 공급 지원, ‘1인 1제품 구매 캠페인’ 및 사회적기업 프로그램 활용 등 판촉 지원, 각 기관 홈페이지 내 홍보관 마련을 통한 홍보 지원, 증권대행·크라우드펀딩 수수료 지원 등이 이뤄진다.

이들은 에너지와 금융 등 각 기관들의 핵심 사업역량을 활용하여 부산 조선기자재·해운 관련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공동 지원 사업을 펼친다.

부산 조선기자재 중소기업 육성을 위해 남부발전은 육성기업 선정 및 기술개발 지원, 판로개척을 전담하고, 자산관리공사와 기술보증기금은 자산매입 후 임대프로그램과 연구개발 사업화 기술보증 등을 제공하고 시너지효과를 키워나갈 예정이다.

공동 지원방안은 13일 열린 ‘전국 일자리위원회 워크숍’에서 우수사례로 선정됐고, 다른 혁신도시에 모범 사례로 전파되고 있다. 부산광역시도 문현혁신도시 공공기관과 적극적으로 협력하기로 했다. 협약 행사에서는 기념품을 부산 사회적기업 제품으로 구매했으며, 문화·예술분야 사회적기업 부산메트로폴리탄 팝스오케스트라의 초청공연도 열었다.

이종식 사장직무대행은 “이번 업무협약은 지자체, 혁신도시 공공기관과 지역사회 간 협력·화합·상생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한 것”이라며 “좋은 일자리 창출을 위한 이번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에 역량을 결집해 공공부문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