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에코파워 석탄화력발전소, 연료 전환 ‘고민’
당진에코파워 석탄화력발전소, 연료 전환 ‘고민’
  • 조강희 기자
  • 승인 2017.11.13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발전 용량 증량·액화석유가스 기지 건설 ‘긍정적’

관계사 접촉 비용 보전 등 협의…최종안 빠르면 다음 달

▲ 당진에코파워 조감도

[한국에너지신문] 당진에코파워 석탄화력발전소를 건설하고 있는 SK가스와 동서발전, 산업은행 등이 이 발전소의 연료를 천연가스로 바꾸는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등 정부 부처는 이 회사 관계자와 접촉하고 비용 보전 등 다양한 수단을 강구하고 있다.

이들은 최근 조건부로 LNG 발전소 전환 방안을 마련해 산자부와 협의하고 있다. 이들은 당진에코파워 1·2호기 석탄화력발전소 용량을 현행 1160㎿에서 더 높여주고, 충남 당진시 석문면 일대 발전소 부지에는 액화석유가스 기지를 건설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요청하고 있다.

새로 짓는 LNG 발전소는 전기 수요가 더 많은 다른 부지를 확보해 짓는 방안을 준비했다. 이에 대해 산자부가 긍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지만, 확실한 최종안은 빨라도 이달 말이 넘어야 나온다는 것이 업계의 관측이다.

SK가스가 석탄화력 사업에 뛰어든 것은 지난 2014년. 동부건설과 산업은행 등에서 당진에코파워 지분 60%를 2100억 원에 인수했다. 이 발전소는 2010년 정부의 5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반영돼 2012년 발전사업 허가를 받았다.

하지만 현재 당진시와 충남도 등은 석탄화력 건설에 부정적인 시각을 숨기지 않고 있다. 충남도는 지난 4월 허승욱 부지사 등이 주민들의 건강권 등을 들어 당진에코파워 건설을 원점에서 재검토하라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하기도 했다. 특히 당진시는 천연가스로 연료 전환이 이뤄져도 당진에 발전소가 들어서면 안 된다는 입장을 최근까지 밝혀 왔다.

한편 당진에코파워에는 SK가스가 51%의 지분을 보유한 이외에도 동서발전 34%, 산업은행 15% 등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지난달 있었던 국정감사에서 환경오염 우려가 큰 석탄화력발전소 사업에 투자한다는 비판이 제기되면서 산업은행은 사업 추진 여부를 저울질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삼척석탄화력발전소를 짓고 있던 포스코에너지의 경우는 도심 등지에 새로 부지를 구해야 하는 등의 문제가 있어 연료 전환에 대해서는 고려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포스코 측은 “강원도 삼척 석탄화력발전소 공사가 백지화되면 투자액 상당 부분을 손상으로 떠안을 수밖에 없다”며 “집행비용 등이 만만치 않게 들어간 점을 감안하면 연료 전환 여부가 아닌 사업 계속 여부가 조만간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