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전기차 10만대 시대 위한 충전 인프라 확대
서울시, 전기차 10만대 시대 위한 충전 인프라 확대
  • 오철 기자
  • 승인 2017.11.03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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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전 불안 해소에 초점 맞춘 2025 중장기 보급전략 추진

[한국에너지신문] 서울시가 2025년까지 전기차 10만대 보급을 위해 충전 인프라를 확충한다.  

서울시는 1일 전기차 중장기 전략 ‘2025 전기차가 편리한 도시, 서울’을 발표했다. 이 계획에 따라 2019년까지 충전소 10개와 2025년까지 충전기 1500기 이상을 설치한다.

▲ 서울시는 환경공단과 함께 우리은행 본점에 무장애 서울형 충전소를 올해 설치할 예정이다.

서울형 충전소는 24시간 운영되며 대기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5~10기로 구성된다. 2019년까지 도심, 서남, 동남, 동북, 서북 등 각 권역에 2곳 이상씩 설치한다. 

주유소, 자치구 청사, 대형주차장, 차고지 등에도 급속충전기를 설치한다. 2025년까지 주유소 등 시설에 충전소를 매년 60개소씩 확충해 500개소 이상을 확보하고, 자치구 청사 등에도 25기 이상이 설치된다. 200면 이상의 대형주차장에도 매년 15기 이상을 설치해 125개소를 확보하고 버스, 택배 차고지, 환승주차장 등에도 650기를 설치한다.

도심형 충전소는 충전소와 태양광 발전시설이 융합된 성동구청과 양천 태양광융합 충전소 등의 사례를 확산하기로 했다. 

현재 5500대 수준인 전기차는 2022년까지 5만대, 2025년에는 10만대 이상을 보급하기로 했다. 총 4800여대의 관용차도 전기차로 교체한다. 지난 9월 기준 서울 등록 전기차는 3530대로, 출고대기 중인 차량을 포함하면 5500대에 달한다. 

한편, 정부보조금의 약 40% 수준인 550만원을 일반인의 전기차 구매에 지원하는 서울시는 이 비율을 점차 줄여 나가면서 관련 재정을 전기버스, 택배용 트럭 등 공공성 상용차 분야에 투입한다.

버스는 2018년 1회 충전 주행거리 290km 이상의 저상버스가 출시되는데 이를 시내버스에 30대 시범 도입한다. 공회전이 많고 경유 사용이 대부분인 경찰버스도 전기차로 전환해 줄 것을 정부에 건의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택배용 1톤급 전기트럭이 출시되면 택배업계와 전기차 제조사와 함께 보급하기로 했다. 전기택시는 2018년에 택시업계와 협의해 희망자에 우선 보급하기로 했다. 

서울시는 전기차 전용주차구역에 일반차를 주차해 충전을 방해하면 단속할 근거도 마련한다. 공공기관에 적용되는 전기차 의무 구매도 일정 규모 이상의 민간기업에 적용하고, 자동차 제조사의 의무 판매 생산제 도입 등도 건의할 예정이다.

황보연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은 “전기차가 편리한 도시를 만드는 일은 대기질 개선과 시민 건강 보호를 위한 최우선 과제"라며, "시는 앞으로 전기차 구매 시 걸림돌로 작용하는 충전 불안을 해소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시민들의 전기차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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