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다 시스템의 현황과 전망
스카다 시스템의 현황과 전망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2000.07.0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시제어시스템 수용증가로 시장 `확대일로'

 현대중공업이 이번 개발에 성공한 표준광역 스카다(SCADA)시스템은 산업자원부 지원 중기거검점 국산화개발 국책과제로써 대형 스카다 분야에 있어서 국산고유모델을 개발해 수출 및 수입대체를 통해 자동화 분야에 있어서 국가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제품이다.
표준광역 스카다 시스템은 국내경제의 고비용 해소와 10% 경쟁력 향상을 위한 집중원방감시제어시스템 수요시장이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는 추세에다. 특히 최근들어 가스폭발 및 철도사고 등 대형사고의 경험과 OECD 가입이후 환경기준의 선진화에 따른 수질, 대기오염, 산업안전의 중요성으로 인해 그 필요성이 증대돼왔다.
표준광역 스카다 시스템은 전력감시 분야, 통신망/제어설비 관리 분야, 오일&가스분야, 운송분야 등 그 적용분야가 광범위하다.
우선적으로 전기/전력 네트워크를 운용하기 위한 다양한 차단기/스위치류 등을 원방 감시/제어하고 전압, 전류, 유무 전력량, 기타 전압, 전류 요소의 기기들을 측정 및 SOE 기능과 위성시간 동기 기능을 제공한다.
통신망 제어설비 관리 분야와 관련해서는 통신망 운용을 위한 각종 스위치를 감시/제어하고 중앙 감시반을 위해 현장설비 시설물의 알람, 케이블망, 광통신망, GPS의 여러 시설물과 시스템을 운용할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오일, 가스 시설물인 펌프류, 밸브류 레벨 스위치류, 장치 알람, 압력, 온도 등을 원격 감시/측정하는데 이용된다.
여기에 운송산업에 사용되는 전기/전력 시스템을 원격감시 제어할 수 있을 뿐만아니라 Transit Traction Power Network을 운용하기 위한 다양한 차단기/스위치류 등을 원방 감시/제어하고 전압, 전류, 유무 전력 전력량, 기타 전압, 전류 요소의 기기들을 측정한다.
이러한 스카다 시스템의 시장규모는 국내는 물론 전세계적으로 시장규모가 확대되고 있는 추세다.
전세계 스카다 시스템의 시장규모는 크게 2가지로 볼 수 있는데 즉, 오일/가스, Water&Wastewater 그리고 Electric Power 시장으로 나눌 수 있는데 이 두 시장을 합칠 경우 1998년 약 15억 달러 규모의 시장이었는데 매년 약 3%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보여 2003년에는 약 18억 달러의 시장으로 성장할 전망이다.
전력감시 SCADA분야에서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포함 98년 기준으로 약 9억940만 달러였고 매년 3% 이상의 안정적인 성장을 지속, 2003년경에는 약 11억 달러의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보인다.
오일/가스, 수처리 및 소각로 시스템 분야 역시 매년 3%의 시장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98년 6억4천만 달러에서 2003년에는 약 750만 달러의 시장으로 성장이 기대되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세계시장의 약 23%를 차지하고 있는 아시아 및 중남미 시장의 약 5%를 점유할 경우 연간 약2,000만달러 이상의 수출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고 향후에는 약 10% 이상의 시장점유율을 올릴 계획이다.
국내 시장 역시 안정적인 성장이 예상되고 있다. 스카다시장은 그동안의 전력, 교통, 가스, 송유관 등의 수요로 매년 10% 이상 성장이 예상되나 최근 환경, 소각로, 빌딩제어를 감안하면 연평균 18.1% 이상의 안정적인 성장을 보일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광역 스카다 시스템 시장은 주로 한전의 전력감시, 전철/지하철 스카다, 빌딩자동제어/교통관제 및 가스, 송규관 파이프라인 등의 시장수요가 점차 확산되는 추세에 있다.
특히 사장 큰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는 빌딩자동제어는 전체 스카다 시장의 59.6%에 이르고 있어 향후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고신뢰도의 빌딩 자동제어시스템으로의 시장진입을 위한 표준광역 스카다 시스템 적용방안이
수립되고 있다. 〈변국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