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기술 수요관리에 도입…에너지 효율화를”
“4차 산업혁명 기술 수요관리에 도입…에너지 효율화를”
  • 오철 기자
  • 승인 2017.10.30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시민연대, 정책토론회 개최

산업계 수요관리 정책 우선 적용·지자체 주도 효율화 사업 한계 등 의견 나눠

▲ 지난 26일 서울 프란치스코 교육회관에서 열린 ‘4차 산업혁명과 에너지 수요관리 정책 토론회’에서 김성철 벽산파워 전력IT 사업본부 상무가 발언하고 있다.

[한국에너지신문] 현 정부는 4차 산업혁명 대응 방향과 전략적 대안을 제시하기 위해 대통령 직속의 4차산업혁명위원회를 발족했다. 

이에 신기후체제와 4차 산업혁명의 흐름에 보다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에너지 효율 향상 및 수요관리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가 마련됐다.

지난 26일 프란치스코 교육회관에서 에너지시민연대 주최로 ‘4차 산업혁명과 에너지 수요관리 정책토론회’가 열렸다.

토론회에 참석한 김성철 벽산파워 전력IT 사업본부 상무는 “공급자와 수요자 사이의 상호반응이 중요한 수요관리와 4차 산업기술은 닮은꼴”이라며 “벽산파워는 이미 수요관리 시장에 이러한 기술을 도입해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김 상무는 “기업은 계속해서 IoT, 빅데이터 등을 활용해 데이터 기반의 최적화 사업 모델을 찾아 고객에게 도움을 주고 기업도 이익을 찾는 길로 나아가야 한다”고 기업 입장에서 바라본 4차 산업혁명과 수요관리에 대해 설명했다.

이지언 환경운동연합 에너지기후팀장은 “현재 산업 부문이 국내 최종 에너지의 54.9%를 차지할 만큼 산업계가 수요관리 정책에서 첫 번째 우선순위”라며, “산업계부터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우선적으로 도입해 전력 수요를 적극 감축하는 목표를 수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이 팀장은 “제조 원가에 전력비용이 1.2%밖에 들지 않는 현실에서 기업들이 전력을 아끼고 효율화하는 사업에 참여하겠나”라며 산업 전력요금 제도에 대한 지적도 덧붙였다.

이홍석 대전시 에너지산업 과장은 대전시가 지자체 입장에서 추진한 에너지 신사업 및 에너지 수요관리 주요 시책에 대해 설명했다.

이 과장은 “에너지 효율화 사업이 국가나 시민 모두에게 좋은 정책인 것은 잘 알고 있으나 현장에서 적용은 이론과 괴리가 있다”며 “당장 아파트 LED 조명 교체와 같은 에너지 효율화 사업 같은 경우에도 단기적인 이익을 바라볼 수 없기에 보조금을 지원해줘도 이사를 이유로 거절하는 경우가 많다”고 현장에서의 입장을 전했다.

이어 이 과장은 수요관리 정책에서 지역시민을 위한 지자체의 역할을 말하면서도 “지자체·정부의 예산·역할의 한계가 있기에 시장에 의해 에너지 수요관리 시스템이 작동되도록 유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앞서 주제발제에서는 이기욱 KT미래융합사업추진실 스마트에너지사업전략담당 상무가 ‘에너지 분야에서 4차 산업혁명 기술의 역할과 활용’이라는 주제로, 이성인 에너지경제연구원 에너지수요관리연구실 연구위원이 ‘IoE 기반 스마트에너지 활성화를 위한 정책 및 제도 개선 방안’을 주제로 발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