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루에서 중남미로 해양과학 협력지역 확대
페루에서 중남미로 해양과학 협력지역 확대
  • 이연준 기자
  • 승인 2017.10.28 14: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과기원, 중남미지역 기후변화 전문가 워크숍
▲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은 24일부터 26일까지 페루 리마에서 남동태평양협의체(CPPS) 지역 해양-기후 예측을 위한 해양관측 데이터프로세싱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한국에너지신문] 한국해양과학기술원(원장 홍기훈)은 24일부터 26일까지 페루 리마에서 남동태평양협의체(CPPS) 지역 해양-기후 예측을 위한 해양관측 데이터프로세싱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 협의체는 콜롬비아, 에콰도르, 페루, 칠레의 4개 남동태평양 모든 연안국이 국제 다자간 협상에서 회원국들의 입장을 채택하기 위해 1952년 결성한 국제기구로, 과학·사회·경제정책·환경 분야의 역량 강화를 추진하고 있다.

해양과기원과 한-페루(중남미) 해양과학기술공동연구센터(KOPE-LAR), CPPS가 공동으로 주최한 워크숍은 CPPS 지역에 큰 영향을 끼치는 엘니뇨, 라니냐와 기후변화 예측을 위한 해양데이터베이스를 만드는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열렸다. .

개막식에서 엑토르 솔디 페루 생산부 차관은 기후변화예측과 해양관측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솔디 차관은 “한국과 중남미지역이 공동으로 협력해 대응능력을 향상시킬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하비에르 가비올라 페루해양연구소(IMARPE) 원장도 엘니뇨와 라니냐 등의 기후변화 예측과 대응능력 향상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장근호 주페루 한국대사는 한국과 중남미지역이 태평양을 공유한 전략파트너로서 전지구적 기후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지식향상 필요성을 언급했다.

홍기훈 원장은 “우리나라의 연구영역은 주변 지역 모든 국가의 경제에 영향을 끼치는 기후변화 분야까지 확대될 것”이라며 “한·페루 해양과학기술 공동연구센터(KOPE-LAR)와 해양과기원이 우리나라와 중남미 지역간 해양협력 교두보 역할을 충실히 하겠다”고 말했다.

CPPS지역은 기후변화가 수산자원, 가뭄 및 홍수, 연안재해 등 사회‧경제적인 측면에서 크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기후변화 예측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엘니뇨 영향을 크게 받는 우리나라도 태평양지역의 기후변화 예측을 위해서는 CPPS 회원국 관할해역인 동태평양지역을 연구해야 하는 상황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