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성자 빔과 방사광 X선 이용한 분석기술 연구 활성화
중성자 빔과 방사광 X선 이용한 분석기술 연구 활성화
  • 조강희 기자
  • 승인 2017.10.25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자력연구원, 제13회 중성자 빔 및 방사광 X-선 이용 첨단 융복합 분석기술 심포지엄

[한국에너지신문] 우리나라 유일의 연구용원자로인 ‘하나로’의 중성자 산란장치를 이용한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연구기관과 기업간 융합·협력 연구를 활성화하기 위한 국제 심포지엄이 개최된다.

한국원자력연구원(원장 하재주)은 ‘제13회 중성자 및 방사광 X-선 이용 금속 및 나노 구조 재료 분석 국제 심포지엄’을 25일 대구컨벤션센터에서 개최한다.

25일부터 3일간 열리는 대한금속재료학회 추계 학술대회와 병행해서 개최되는 이번 심포지엄에는 중성자를 이용한 첨단 산업 응용분야 전문가들이 대거 강사로 나선다.

대만 국립 교통대 이웬 왕(E-Wen Wang) 교수, 중국 석유 대학의 원춘 장(Wenchun Jiang) 교수 등 해외 전문가를 비롯해 부산대학교 이승욱, 반치범 교수, 울산과기대의 김지현 교수, 순천대 최시훈 교수, 창원대 정영웅 교수, 인천대 전태성 교수, 원자력연구원 허민구 박사, 김동규 박사 등 국내·외 최고 전문가들이 참석하여 중성자 빔을 이용한 첨단 분석법 등에 대한 심도있는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첨단 중성자 영상 및 중성자 회절법을 이용한 구조재료의 미세구조, 원자력 부품 부식 및 소재 안전성 평가, 첨단 3D 프린팅 소재 부품 등 폭넓은 분야에 대한 13편의 연구 논문이 발표된다.

하재주 원장은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대형 연구 시설에서 개발한 첨단 융복합 분석 기술이 산업 경쟁력 향상에 기여하는 바를 확인할 수 있다”며, “추후 연구용원자로 하나로(HANARO)가 재가동되는 시점에 국내외 관련 기업과 대학들의 이용이 활발하게 재개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