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발전, '경주풍력 에너지 저장장치(ESS) 설비’ 준공
동서발전, '경주풍력 에너지 저장장치(ESS) 설비’ 준공
  • 이욱재 기자
  • 승인 2017.10.20 1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주풍력발전소에 9MWh 급 ESS 접목
▲ 이강우 경주시 경제산업국장(왼쪽 다섯 번 째), 김두진 경주풍력 대표이사(왼쪽 여섯 번 째), 임승환 한국동서발전 신성장사업실장(왼쪽 일곱 번 째) 외 관계자들이 테이프커팅과 기념촬영을 진행하고 있다.

[한국에너지신문] 한국동서발전(사장직무대행 박희성)이 20일 경주풍력발전소에서 ‘경주풍력 에너지 저장장치(ESS) 설비 준공식’을 개최했다.

이번 사업은 9MWh급의 ESS를 경주풍력발전설비에 연계하는 것으로, 풍력발전기를 통해 생산된 전력을 ESS에 저장했다가 전력피크 시 공급하여 안정적으로 전력을 공급하고 발전효율을 높이는데 기여하게 된다.

이번 사업을 통해 경주풍력발전소는 연간 1만 2000여 가구가 이용할 수 있는 약 39,599MWh의 전력을 생산해 경주지역 전력계통 안정화에 기여할 예정이다. 1년간 약 7억 원, 20년간 총 140억 원의 수익창출이 예상된다.

경주풍력발전소(16.8MW/2.4MW×7기)는 동서발전 1호 풍력발전사업으로, 발전소 내 진입도로를 정비하고 전망대, 정차대 등을 설치해 경주 관광객 유치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한편 한국동서발전은 지난 5월 울산화력 발전설비에 2MWh규모의 ESS를 설치해 국내 최초로 발전설비에 ESS를 연계한 바 있으며 에너지전환을 위한 정부의 ‘신재생 3020’ 정책에 적극 부응하고 있다.

한국동서발전 관계자는 “경주풍력 ESS사업은 정부의 에너지 패러다임에 부합한 선도적 사업으로서 상징적 의미가 있다”며 “사업과정에서 얻은 노하우와 지식을 바탕으로 호남풍력, 영광백수풍력 ESS연계 사업도 성공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