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독상공회의소, 한독 에너지 워크샵 개최
한독상공회의소, 한독 에너지 워크샵 개최
  • 이욱재 기자
  • 승인 2017.09.21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재생에너지와 에너지 효율성 주제로 양국 논의

[한국에너지신문] 독일 경제에너지부가 후원하고 한독상공회의소가 주최한 ‘한-독 에너지전환, 신재생에너지와 에너지효율성’ 워크샵이 지난 18일 에너지대전 2층 세미나실에서 열렸다.

행사는 바바라 촐만(Barbara zollmann) 한독상공회의소 대표의 환영사를 시작으로 ▲에너지전환: 도전, 목표 그리고 성과 ▲에너지 효율성의 향상 ▲신재생에너지의 증대 및 시스템 통합 세 개의 세션과 패널토의가 진행됐다.

촐만 대표는 환영사에서 “전 세계적으로 친환경 에너지 시스템으로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는 상황에서 독일과 한국이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안정적인 에너지 공급을 이어 갈 수 있길 바란다”며, “에너지 분야에서 신뢰도가 높은 파트너인 독일과 함께 이러한 친환경 에너지 시대를 향해 함께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에너지 전환 성과에 대해 기조연설을 맡은 비어트 뵈르너(Weert Börner) 주한독일대사관 공관차석은 “독일 역시 에너지 전환과정에서 다양한 시행착오들이 있었고 이에 따른 많은 경험들을 해왔다”며, “독일은 안전하고 환경적으로 타당한 에너지를 공급하기 위해 에너지 전환을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뵈르너 공관차석은 독일의 에너지 전환 효과로 ▲100억 불에 달하는 에너지 수입액 절감 ▲러시아 가스관 문제 리스크 감소 ▲환경 문제 해결 ▲고용효과 창출 등을 꼽았다. 특히, 일자리 창출과 관련해서는 원자력 산업과 비교해 재생에너지 분야에서 약 4배 많은 40만 개의 일자리를 창출했다고 밝혔다.

독일 산업분야에서의 에너지 효율성에 대해 기조연설을 진행한 크리스티앙 놀(Christian Noll) 독일 에너지 효율 산업(DENEFF) MD는 “에너지 효율성 자체가 에너지 생산의 중요한 원천”이라며, 이 분야는 매년 6%이상 씩 성장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독일의 에너지 효율 산업의 잠재력은 200Twh 수준이며, 많은 독일 기업들이 기술혁신을 이루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독일은 국가 주도의 에너지 효율성 계획과 정책안 들이 마련되어 있으며 규모가 큰 회사의 경우 4년마다 에너지 소비에 대한 감사를 실시하며, 에너지 관리 시스템을 설치 시 보조금을 지원하는 등 다양한 정책 마련을 통해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 하고 있다”고 밝혔다.

신재생에너지 증대에 관한 세션은 한국에너지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 문태원 팀장이 발표를 맡았다. 문 팀장은 “현재 새 정부에서 야심차게 탈원전 등 새로운 국가 에너지 정책을 발표하고 있다”며 “빠르면 한달 후 신재생에너지 세부 이행 계획이 발표 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현재 중국이나 독일 등 신재생에너지 선진국들과 비교해 국내는 지대비용, 인건비용 등의 이유로 그리드패러티의 속도가 글로벌에 못 미치는 것이 사실”이라며 “제주도의 탄소프리아일랜드 정책과 같은 사례가 성공적으로 진행되면 설치가 부진한 다른 지자체에도 영향을 줄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RPS가 도입 된 후 FIT제도 당시 보다 5배 가까운 성과를 냈다며, 국내 확대 방안으로 ▲RPS 제도 연구 및 강화 ▲대규모 재생에너지 프로젝트 확산 ▲지역에 따른 재생에너지 우대 정책 ▲R&D 투자 확대 등을 꼽았다.

뷔트너 주한독일대사관 공관차석은 “오늘 워크샵을 통해 양국의 에너지 관련 협력 여지는 많다는 것을 확인했다”며, “향후 재생에너지 확대와 에너지효율 분야에서 민간산업의 다양한 교류가 있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에너지 전환은 결코 쉽지 않은 문제이며, 완벽한 해결 방법은 없다. 따라서 한국은 한국만의 에너지 전환 방식을 찾아야 하며, 정책의 추진성과 지속성을 유지해야 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