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MCO CODE 압력용기분야 에관公, 기술규격 제정공표
KEMCO CODE 압력용기분야 에관公, 기술규격 제정공표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2003.01.0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압력용기 제조기술 규격 등 3개 부문으로 구성

압력용기의 제조·설치 및 사용에 관한 전문적 기술규격이 최초로 개발됐다.
에너지관리공단(이사장 정장섭)은 구랍 24일 국내 KS, 일본 JIS, 미국 ASME 등 관련규격과 관렵업체의 제품설명서를 참조해 국내여건에 부합되는 압력용기 기술규격을 독자 개발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5월 보일러분야 기술규격에 이어 제정된 이번에 압력용기 기술규격은 학계, 업계, 연구계 등 전문가로 구성된 보일러·압력용기 기술위원회의 심의와 승인과정을 거쳐 제정된 것으로 향후 기술환경의 변화와 수요자의 요구에 대처해 제조자, 설치·시공자, 사용자들의 기술지침서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제정된 기술규격은 제조, 설치·시공, 사용단계의 전과정에 요구되는 기술을 단일규격체계로 정비했는데 압력용기 제조기술 규격(KPM), 설치기술 규격(KPI), 압력용기 사용기술 규격(KPO) 등 3분야로 나눠 사용의 편리성을 도모했다.
특히 성능부문을 최초로 도입해 압력용기를 효율적으로 합리적으로 운전관리할 수 있는 기술기준을 제시, 압력용기의 안전과 에너지절약, 이산화탄소 배출감소 등 1석3조의 효과를 가질 수 있도록 했다.
에관공 관계자는 “향후 보수유지, 효율향상, 스탬프 인증 등 보일러·압력용기 공통분야 기술규격도 추가로 제정, 기술규격의 완성도를 높이겠다”고 말했다.

<서민규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